혁신의 시대/혁신의 시대 플레이

혁신의 시대 보드게임 아레나 플레이

행운패 2024. 4. 9. 20:02

보드게임 아레나에 혁신의 시대 테스트 버전이 나와 친구와 함께 친선전을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게임 배치입니다.

첫 혁신으로 할 만한 건 데우스 엑스 마키나와 증기기관, 양성소 정도. 1큐브 1과학 적성이 맨 아랫줄에 있어 발명가가 강력해보이네요. 

 

종족은 우선 발명가 >> 고블린=심령술사 >> 항해사 >> 두더지족 이렇게 될 듯 하네요. (참고로 항해사와 환영술사는 각각 버프/너프가 된 버전입니다.)

지형은 검은색이 빠졌고

궁전은 업그레이드 > 12파워 = 2삽 > 배업 > 2종교 정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1위로 시작이어서 발명가를 골랐습니다.

 

첫 드래프트 이후 모습입니다.

 

파란 땅을 가져간 친구는 항해사가 버프된 김에 항해사+파란 땅+배업을 해보고 싶다고 낭만을 찾아 떠난 거고, 이 친구가 항해서 먹겠다고 하니 남은 두 명은 고블린과 심령을 나눠 먹을 수 있어 좋은 궁부터 먹었습니다.

 

 

드래프트가 모두 끝난 상황입니다. 저는 궁전 > 땅 순서로 먹었고, 항해사 친구가 사실상 고정픽이었기에 다들 적당하게 가져온 것 같습니다. 고블린+2삽+갈색땅은 조금 투머치 이지 않나 싶지만요.

 

보너스 타일 선택입니다. 4등인 갈색은 역시 2큐브, 3등인 노란색은 심령 능력과 조합해 파워 액션을 선점하려는 생각으로 4파워, 항해사는 아쉽게도 배+1 타일은 없어 그냥 학자를, 저는 1라운드에 궁전 올릴 생각이기에 1큐브를 가져간 모습입니다.

 

 

첫 집은 E8에 놓았습니다. 항해사는 E7이 사실상 강제이고, 심령과 고블린이 E9, D7에 들어오면 파워 많이 받아 좋고 오지 않으면 확장이 좋으니 이래저래 좋다 생각하고 들어갔습니다.

 

모두 들어 왔네요. 이러면 F6을 먹긴 힘드니, E8은 초반에 파워 왕창 땡기는걸로 만족하고 버리는게 좋겠습니다. 나머지 땅은 모두 따로 살아서 무조건 E8 근처를 올려야 합니다.

 

D3는 주변 땅이 좋고, 항해사가 C2로 오는게 확정이니 혼자 살지도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두번째에 놓았습니다.

첫 적성으로는 당연히 1큐브 1과학입니다. 여기서 함께 먹은 서적으로 혁신을 하면 좋겠네요. 아니면 그냥 3삽 등으로 태워도 좋고요.

1라운드 첫 턴이 끝났습니다. 노란색은 지형 능력으로 E10을 판 후 파워를 이용해 2삽으로 D8을 파서 집을 지었고, 나머지 세 명은 교역소를 올렸습니다.

D8이 2삽을 파야 할 정도로 급했을까요? 흠... 잘 모르겠네요. 일단 갈색은 좀 기분이 나빠졌습니다.

 

 

저는 궁전을 올리며 5서적을 확보했고, 항해사는 4파워 삽으로 F6 건설, 갈색은 궁전(2삽능력) 건설, 노란색은 교역소를 건설했습니다. F6이 먹히고 제 궁전은 사망이 확정되었습니다. 뭐 그래도 파워를 워낙 많이 받아 손해는 아닌 듯 해요.

 

옹기종기 모여 살아서 다들 파워가 적당히 있네요. 저는 12파워까지 합쳐져서 풀파워가 되었고요.

 

 

학자부터 먹었습니다. 큐브를 먹을까 고민했는데, 큐브는 3파워 프리액션으로 하면 어찌 되지 않을까 라는 마인드로 학자부터 먹었습니다. 보너스 타일로 자를 확보했던 파란색은 호다닥 갈색 과학 3칸 전진에 넣었고, 노란색은 궁전(교역소업글), 갈색은 궁전을 버리긴 뭐하니 다리를 지었습니다. 궁전 능력이 2삽이니 바로 위의 물 땅을 팔 수 있겠네요.

 

저는 7원을 먹었습니다. 파란색은 집을 하나 더지었고 노란색은 교역소, 갈색은 2큐브를 먹었습니다.

 

혁신으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가져왔습니다. 증기기관을 가져갈까 하다가, 다른 파티에서는 데우스 평가가 상당히 좋다고 하길래 마침 1라운드 점수도 삽이겠다 한 번 츄라이 해보았습니다.

나머지 세 명은 확보해놓은 땅에 집을 지었습니다.

 

 

노란색은 퇴근, 저는 D2를 데우스로 파서 집을 짓고 파랑과 갈색도 확보된 땅에 집을 지었습니다.

 

이후로 저는 자를 흰색에 박고, 갈색은 2서적으로 교역소를 올린 후 모두 패스 했습니다.

1라운드 종료 시점 상황


2라운드

 

시작과 함께 노랑이 2삽을 사용해 F8과 D5를 확보한 후 F8에 집을 지어 8파워 마을을 가져갔습니다.

파란색은 2큐브, 저는 학자, 갈색은 궁전 능력으로 H4와 A8을 파고 H4에 집을 지었습니다. A8에 지으면 바로 마을인데 3라운드가 마을당 5점이라 다음 라운드에 완성하고 싶은가 봅니다.

 

갈색과 파란색은 둘 다 양성소를 지으며 1서적/1파워 생산을 가져갔습니다. 노란색은 궁전 능력으로 공짜 교역소 업, 저는 D1에 데우스로 집을 지었습니다.

노란색은 D5에 건설, 파란색은 F7 교역소 건설, 갈색은 흰색 과학 전진, 저는 D2 교역소 건설을 했습니다. 

 

돈이 부족한 노란색은 7원(아니 이게 아직도 남아있네), 저는 양성소를 올리며 C1에 중립 탑을 놓았습니다. 다음 라운드가 마을 점수이지만, 이번 라운드가 과학 전진당 점수이기에 이번에 마을을 빠르게 해도 크게 손해가 없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여차하면 흰색 과학 9까지도 노릴 수 있고요. 파란색은 교역소를 올렸고, 갈색은 패스를 했습니다.

 

 

파란색은 패스, 노란색은 다리를 지으며 제 옆으로 붙습니다. 저는 서적 액션으로 교역소를 올려 마을로 1과학전진, 양성소로 과학 패스를 가져오며 흰색 과학을 추가로 올려 흰색 9와 과학 패스 최소 3점을 확보했습니다. 어차피 과학 전진 마을을 가져온다면 다음라는 5점 이번라는 4점으로, 과학 패스 적성까지 가능하니 이번 라운드에 모두 해버리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했습니다. 과학 9칸까지 먹었으니 훨씬 좋은 행동이 맞았네요.


3라운드

 

3라운드 시작 상황입니다. 제가 확장도 적당히 되어 있고 과학 패스 적성과 흰색 9칸으로 점수 엔진도 이미 갖춰서, 이 때부터 1등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액션으로 갈색은 A8에 집 지으며 마을 형성으로 6원 마을, 파란색은 2삽으로 F5 건설, 노란색은 자 파워 액션, 저는 7원을 했습니다.

마을 라운드 점수라 다들 마을 각을 열심히 보네요.

원래도 돈이 많아보이긴 하지만 마을 형성이 끝난 상태라 새로 확장을 위해선 배업, 삽업을 모두 해야하기에 돈이 좀 많이 필요할 듯 했습니다. 3배업을 해서 F3로 가는게 목표입니다.

 

파랑은 F6, 노랑은 D5(궁전 능력)를 각각 교역소로 올립니다. 저는 큐브도 부족한 상태이니 파워를 째서 2큐브까지 먹었고요. 2큐브와 7원 둘 다 먹으면 이긴다던데...?

갈색은 양성소 혁신을 가져갑니다. 적성으로 중립탑까지 배치하며 순식간에 마을각이 완성되었네요.

파란색은 3서적 3삽으로 C3, B2, D6을 팝니다. 삽을 맛있게 잘 썼네요.

노랑은 C5에 집, 저는 배업으로 넘깁니다.

갈색은 H4를 서적 액션으로 업그레이드하여  3큐브 마을을 형성합니다. 파랑은 B2 건설, 노랑은 E4 건설로 학자 마을, 저는 배업을 한 번 더 합니다.

갈색은 H4를 양성소로 올리며 엣지 적성은 가져갑니다. 이쁘게 엣지 파먹으며 마을을 할 장소는 딱히 안보이는데... 어디로 갈 지 잘 모르겠네요.

파랑은 파랑 과학에 학자를 학습니다. 3라운드인데 3칸 전진 자리가 2개나 비어있었네요.

노랑도 시작 구역 2개를 모두 마을로 만들었으니 배업, 저도 마찬가지로 배업을 해줍니다.

그리고 갈색은 A7로 파고 나아가네요 A라인을 쭉 먹을 생각인가봅니다.

파랑은 D6, 노랑은 배업 한 번 더, 저는 H6으로 갔습니다. F3을 먹더라도 여기가 있어야 E8과 연결이 되니까

갈색은 패스하며 양성소당 과학을 먹습니다. 파랑은 보너스 타일 액션, 교역소를 모두 뺀 노랑은 서적 액션으로 8점을 가져갑니다. 저는 데우스를 이용해 F3에 집을 짓습니다.

 

이후 파랑 패스, 노랑 B5 건설 후 모두 패스합니다.

노랑이 B5를 건설했기에 A6을 바로 막아버리면 갈색은 조금 힘들겠네요. 

 

나중에 들으니 파랑은 이번 턴에 궁전을 올렸다면 마을 2개를 만들 수 있었는데, 자원을 착각해서 올리지 못했다고 합니다. 근데 결과적으로 보면 F5~7+E7보다 F6,7+H8,9 / D6+E5,7+F5로 2마을 하는게 더 이쁘긴 해서 결과적으로 1마을이 늘어난 상황이라 큰 손해까진 아니었다고 하네요.


4라운드

 

4라운드 시작입니다. 스샷을 늦게 찍어서 갈색이 4파워 2큐브를 먹은 후지만...

3라운드 과학 보너스 삽으로 저는 G4를 파두었고, 파랑은 H4를 파두었습니다.

 

갈색 2큐브, 파랑 7원, 노랑은 2삽으로 A6와 C7을 파고 C7에 집을 지었습니다. C7을 먹지 못하면 연결이 끊기는게 확정이기에 저기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듯 합니다. 아직 갈색이 배업이 안되어 있어서 어차피 A6을 뺏지 못하기도 하고요. 저는 데우스로 G4를 팠습니다. 혹시 갈색이 나쁜짓 하기 전에 먹어둬야죠.

 

갈색은 삽업, 파랑은 F7을 궁전으로 올리고, 노랑은 4파워 1삽으로 A6를 팠는데... 집을 안지어뒀네요. 사실 집을 지었어야 하는데, 갈색이 배업을 한 걸 놓치고 짼거라고 하네요. 아무래도 온라인이다보니 남들 액션이 좀 더 안보여서 실수하기가 쉽긴 합니다.

혁신 라운드기에 저는 10점+건물 종류당 과학 혁신을 가져와 총 4과학을 올렸습니다. 종교 패스 적성과도 찰떡인 혁신이죠.

결국 갈색이 궁전 능력(2삽)으로 A6을 가져갑니다. 노랑은 통한의 한숨을 내쉬며 자를 먹었고, 파랑과 저는 H9, H3으로 각각 확장을 합니다.

 

갈색은 마지막 삽업, 노랑은 양성소를 지으며 마을당 패스 적성, 파랑은 3큐브 마을을 형성합니다. 저도 양성소를 지으며 엣지 적성을 가져왔습니다.

갈색은 B4를 지었습니다. 엣지도 가져와서 A5로 쭉 파고 들어갈 줄 알았는데, 일단 C6까지 해서 연결부터 하려나보네요. 혹시 B3을 견제당할까 파랑은 바로 지었고, 노랑은 궁전으로 C7을 교역소로 올립니다. 저는 이제 배업을 다했으니 삽업을 하고요. I4, I5는 물론 엣지를 다 파먹어야 합니다.

갈색은 역시 C6으로 파고들어와 연결을 완료했습니다. 파랑은 C3 교역소, 노랑은 파랑색 과학을 올립니다.

저는 다음라 파워 수입이 엄청 많으니 프리액션으로 자원으로 바꿔 삽업을 합니다. 바로 퇴근해도 되지만, 갈색이 가지고 있는 양성소당 과학이 좀 맛있어보여 한 턴 정도 더 봤습니다.

갈색 패스, 파랑 삽업, 노랑 보너스 타일 액션을 했습니다. 갈색은 F4에 집을 지어도 되는데 그냥 퇴근했네요. 아무래도 다음라가 집 점수이다보니 다음 라운드에 짓고 싶은 듯 합니다. 아니면 그냥 버리고 엣지만 파먹을 수도 있고요.

원하는 보너스 타일이 나왔으니 바로 패스합니다. 이 타일을 활용하려면 다음라에 마을 하나는  완성을 해야겠네요.

 

이후 노랑은 바로 패스, 파랑은 교역소당 2점 혁신, 교역소당 2점 서적 액션, 좌상단 마을까지 만들고 5라운드로 진입합니다.


5라운드

이번에도 조금 늦게 찍어 갈색이 2큐브를 먹은 상태입니다...

제가 깡점수도 높고 패스 적성, 엣지 적성 등 점수 포텐도 확보된 상태로 땅이 방해받을 일도 없어 무난하게 1등을 할 듯 합니다.

나머지는 깡점수와 포텐 둘 중 하나는 딸리는 상태라 따라오긴 조금 힘들지 않나 싶네요. 항해사가 저 다음으로 세보이긴 합니다.

갈색 2큐브, 저는 데우스로 I4 건설, 노랑과 파랑이 7원과 학자를 각각 먹습니다.

2등이라 째면 파워 액션을 할 순 있었지만, 자원이 나름 균형잡힌 상태고 그나마 먹으면 큐브였는데, 큐브가 없어져서 따로 파워 액션을 하진 않았습니다.

갈색은 A5, 저는 I5에 각각 집을 짓습니다. 노랑은 서적 액션으로 8점을 챙기네요. 파랑도 6점은 가능하니 프리액션으로 책을 생성해서 할 수 있으니 빨리 하는게 맞죠. 파랑은 F2로 연결을 합니다. 제가 방해를 할 수 있었지만, 3삽이라 좀 많이 손해라 그러진 않았습니다.

저와 갈색은 C6, I5를 각각 교역소로 올립니다. 노랑은 배업을 하고, 파랑은 노랑 과학에 자를 박았네요. 5라운드인데 3칸 전진이 남아있다니 ㅋㅋㅋ 이런 판도 있네요.

 

또 A6과 H3에 교역소를 건설합니다. 저는 마을이 되었고, 딱히 부족한 자원이 없어 점수가 높은 8점 8파워를 가져왔습니다. 노랑은 H1으로 들어갔네요. 제가 I3,2,1로 파먹으러 들어가면 싸울 수도 있겠습니다. 파랑은 마지막 삽업을 합니다.

갈색은 보너스 타일이 교역소 점수이기에 열심히 교역소를 올리며 3큐브 마을을 형성합니다. 저는 노랑에게 먹히기 전 얼른 I3를 먹어야겠죠. 파랑은 E5를 먹고, 노랑은 아직 삽업이 안되었기에 2삽 액션으로 C8과 I12를 팝니다.아직 엣지가 없어 집을 짓진 않네요. 엣지를 먹고 지으려나봅니다.

갈색이 바로 C8을 참교육합니다(...) 사실 A10도 있어서 큰 상관은 없어보이는데, 어차피 엣지 먹어야되니 겸사겸사 괘씸해서 때린 듯 합니다. 파랑은 빠른 패스, 노랑은 양성소로 엣지를 가져옵니다. 저는 노랑이 I10까지 들어오기 전에 먼저 가기 위해 I8로 들어갑니다만, 이번라엔 더 자원이 없네요.

18점 혁신을 가져와도 되는데, 제가 빨강 땅이란걸 깜빡해서 1서적이 모자라는 줄 알고 그냥 퇴근했습니다... 턴 뻐기면 점수타일도 들어올 수 있는데 아쉽네요. 노랑은 A10이라도 짓고, 갈색은 배업을 합니다.

갈색과 노랑은 각각 B9, D9 / I11, I12 건설과 업글을 한 후 라운드가 종료되었습니다.

갈색은 저기를 다 먹은걸 보면 아예 성소 마을이나 별관 마을을 형성할 생각인가보네요.


6라운드

6라 시작입니다. 깡점수도 20점 넘게 차이나고 과학도 높아 역전당하진 않을 듯 하네요.

갈색이 엣지와 집 점수의 힘으로 무섭게 따라왔습니다. 다만 자원 비율이 좀 깨져보이네요. 돈이 많아보이는데 고블린이기까지 합니다.

파랑과 갈색은 당연히 7원과 2큐브를 먹습니다. 저는 I10을 위해 I9를 빠르게 파고 들어갔고, 노랑은 I10도 중요하지만 서적 액션이 더 중요해 교역소당 2점으로 8점을 먹었습니다. 지금 6점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이 둘이나 되어서 좀 급한 액션이죠.

덕분에 I10을 먹었고, 파랑은 E7 성소, 갈색은 D9 교역소를 짓습니다. 노랑은 2삽 액션으로 E3과 G2를 파네요. 아무래도 삽업이 안되어 있어 마을 하나를 더 하는건 무리라고 판단하고 집이라도 최대한 빼려는 듯 합니다.

저는 I2에 집, 파랑은 눈물을 머금고 D6에 6원으로 교역소를 올립니다. 갈색과 노랑은 양성소를 올리며 각각 별관, 학자 점수 적성을 가져옵니다. 남은 자원으로 보아 갈색과 노랑 둘 다 대학을 짓겠네요. 저는  아랫쪽 라인을 성소로 올리며 마을을 만들 예정입니다.

대학을 지으며 5점 1큐브 2원 적성, 흰색 2칸을 올려 꼭대기를 찍습니다.

파랑은 양성소를 올리며 학자 점수를 가져왔고, 노랑은 G2에 건물, 갈색은 2서적으로 B9를 올립니다. 갈색은 대학을 안지으려는걸까요? 그냥 엣지만 파먹는게 낫다고 보는 걸 수도 있겠네요.

파랑은 8파워 마을, 저는 학자 마을을 형성합니다. 갈색은 양성소당 혁신으로 20점을 챙깁니다. 노랑은 학자 파워 액션을 하고요.

원래 이 때 마을로 2서적을 가져와 혁신을 하려 했는데, 가까스로 제가 빨간땅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서 학자 마을을 했습니다. 다행히 경쟁은 없었네요. 갈색은 양성소가 20점으로 더 좋으니까요.

파랑은 이제 남는 학자를 소모하기 시작했고, 저는 양성소를 지었습니다. 갈색은 연결을 위한 마지막 배업, 그리고 노랑은 아직 할게 많긴 한데, 늦은 시간에 한 거라 쏟아지는 졸음을 참지 못하고(...) 먼저 가버렸습니다. 피곤해서 실수도 연발하고, 게임도 다 끝내지 못해 많이 아쉬웠다고 하네요.

 

이후로는 딱히 특별한 것 없이 각자 남은 액션들을 소모하고 끝났습니다.


최종 결과

 

217점으로 제가 1위, 고블린이 181점으로 2위를 했습니다. 고블린이 중반까지 깡점수가 상당히 낮았는데, 무서운 기세로 추격해 2위까지 왔네요. 심령은 피곤해서 실수를 연발했던게 많이 아쉽네요. 

 

아레나에 아직 몇가지 버그가 좀 있긴 하지만, 충분히 할만하네요.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