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혁신의 시대 플레이

혁신의 시대 보드게임 아레나 플레이 3

행운패 2024. 4. 29. 20:37

이번에도 지인과 함께하는 아레나 혁신!

 

종족 티어 차이가 좀 심하네요. 발명가가 단독으로 많이 튀어나왔습니다. 기본적으로도 좋은데 1큐브 1과학 적성이 맨 아래에 있고 2서적 교역소 액션도 있습니다.

땅은 파랑이 빠졌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안좋다 평가받는 파랑이라 대세엔 크게 지장이 없겠네요. 검정이 조금 더 좋아졌다 정도?

궁전은 좋은게 많습니다. 다운그레이드, 양성소점수, 즉시 12파워까지 좋네요.

 

1라운드 집 점수에 임시 배업 보너스 타일도 있어서 1라운드에 집을 뿌리는 플레이가 상당히 유효할 듯 합니다. 보통 노랑, 검정, 파랑 땅이 이걸 할 수 있죠.

저는 3등으로 시작했고 발명가를 집었습니다.

 

양성소점수 > 검정땅 > 발명가 > 초록땅 순서입니다.

 

발명가가 종족 중에는 탑티어로 좋아 보였는데... 앞에서 궁전이랑 땅을 먼저 골라갔네요. 물론 앞의 두 픽도 좋긴 합니다만 발명가를 거를 정도인가는 잘 모르겠습니다.

등수는 빨강 > 검정 > 노랑 > 초록 순서입니다.

드랩이 끝났습니다. 저는 궁전 > 땅 순서로 집었습니다.

일단 조합만으로 보자면 제가 제일 좋아보이네요 ㅎㅎ

 

노랑땅이 강 건너 바로 지을 수 있는 땅이 2개 있기 때문에 임시 배업을 가져왔습니다. 검정이랑 빨강이 4파워 2원을 가져가지 않은건 상당히 의외네요. 특히 검정은 오마르 + 검정땅이라 4파워를 가져가면 3그릇에 파워가 3개나 넘어가는데요.

첫 집 배치입니다. 저야 뭐 저기랑 H5/F4 고정이고, 검정과 초록도 무난하죠.

초록이 F5로 오길래 F4로 따라 갔고, 나머지 사람들도 무난하게 들어간 듯 합니다. 다만 오마르 중립 탑은 좀 동떨어져 있네요. 제가 H5로 가는건 확정이고 근처 땅이 좋으니 저기로 놓은 걸까요? 그래도 C3에 탑을 놓는게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노랑 능력으로 E3을 팠고 적성은 1큐브 1과학을 가져왔습니다. 과학 수입은 1라 과학 라운드는 어차피 못 먹을 듯 해서 흰색을 올렸습니다.

첫 액션입니다.

빨강과 검정은 교역소를 올렸고, 저는 빨강에게도 1삽인 E3에 집을 지었습니다. 초록은 파워 수급과 동떨어진 땅에 위치해 있어서 서적 액션으로 노랑 과학을 3으로 맞췄네요.

빨강이 파워를 째고 1삽으로 D4를 팠습니다. 빨강 입장에서는 저기를 먹어야 C4까지 먹을 수 있으니 중요한 땅이겠죠. 조금 아쉽네요ㅠ 이러면 임시 배 보너스를 가져온 의미가 약간 퇴색되었습니다.

 

검정은 노랑에 학자를 넣었고, 초록은 파워로 학자를 가져옵니다. 저는 2서적 액션으로 교역소를 올렸습니다. 발명가의 특권이죠!

빨강은 양성소를 올리며 서적 생산 적성을 가져옵니다. 마침 노랑 과학 3전진에 위치해 있어서 라운드 보상이랑도 잘 맞네요.

검정은 2삽을 팠고, 초록은 B3에 보너스 삽을 팠습니다. 저는 궁전을 올렸습니다. 삽을 하나만 먹을 수 있었어도 G2를 먹고 H1까지 연결하는건데... 삽이 모두 선점당해서 좀 아쉽네요. 그래도 4파워와 7원은 둘 다 먹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이후 빨강과 검정은 바로 패스, 저는 2큐브와 다리, 교역소까지 지어놓고 패스를 했습니다.

다음라에 2삽으로 D2를 먹을 수 있나 고민해봤는데, 아무래도 빨강이 빠를 듯 해 그냥 안전하게 아래로 가려고 다리를 미리 놓았습니다. 그리고 초록이 들고 있는 삽 보너스 타일을 먹으려고 교역소까지 하나 지으면서 뻐팅겨 봤는데, 초록이 2서적 6원 액션까지 하면서 뻐팅겨서 아쉽게 먼저 패스를 했습니다. 초록도 제가 가진 임시 배업 타일을 먹고 싶어서 뻐팅겼다고 하네요.

 

패스 순서는 빨강 > 검정 > 노랑 > 초록 입니다.


2라운드

2라운드 시작 후 빨강이 첫 액션으로 2삽을 한 상태입니다.

 

저 말고는 1라에 라운드 보상으로 파워를 받아서 다들 파워가 많네요. 일단 이번라는 마을 라운드이니, 어떻게든 G2를 파서 마을을 하는걸 목표로 해야겠습니다. 정 안되면 2삽 적성을 가져와야죠 뭐. 3큐브 삽을 팔 것도 아니고, 사실 이것 밖엔 없어보이긴 합니다.

검정은 2큐브를 먹었고, 저는 양성소를 지으며 2삽 적성으로 G2와 G5를 파고, 나쁜짓 방지용으로 G5부터 지었습니다. 빨강이랑 초록이 파워를 줄 거라 예상했죠. 근데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뻐팅기면서 늦게 줄 수도 있어서, 살짝 위험한 판단이긴 했네요.

 

D2가 1삽 땅이라 저기를 파도 되었는데, 굳이? 싶었습니다. 열어주고 파워 받는게 더 이득일 듯 싶었습니다. 이미 아래로 다리도 지어놔서 먹는다고 저에게 큰 이득이 되는 땅도 아니고요.

 

그리고 예상대로 초록과 빨강은 바로 붙었습니다. 파워를 받아서 째면 마을 하나 완성은 확정이 되었네요.

두 턴 뒤입니다.

저는 1서적과 2서적을 모두 사용해서 갈색 과학과 교역소를 올렸습니다. 증기기관 혁신이 맛있긴 한데, 교역소 서적 액션이 너무 고효율이라 개인적으로 이렇게 다 태워버리는걸 좀 더 선호합니다. 이번에 양성소당 과학 보너스 타일인데, 서적으로 교역소를 올려두면 3큐브 마을을 가져와 양성소 하나 짓는 것도 가능해서 좋죠.

검정은 다리와 C2 건설,

빨강은 갈색 과학에 학자를 넣고 D2를 교역소로 올렸고

초록도 갈색 과학에 학자와 G4에 건설을 했습니다.

두 턴 뒤입니다.

검정은 C2를 양성소까지 올려 2삽 적성을 가져가 A2와 I6을 팠습니다.

저는 집 두개를 추가해 3큐브 마을을 형성했습니다.

초록은 패스를 했고, 빨강은 학자 파워 액션 후 파랑 과학에 넣었습니다.

다음 라운드가 교역소 점수 라운드라 저 보너스 타일을 굉장히 먹고 싶었는데, 해야할 액션이 너무 많아서 그러진 못했네요.

라운드 종료 모습입니다.

저는 이후 양성소를 올리고 4파워 적성을 가져가서, 패스할 때 보너스 타일로 인한 2과학으로 갈색을 9과학으로 맞췄습니다.

패스 순서는 초록 > 빨강 > 노랑 > 검정 순입니다.


3라운드

3라 시작 시 모습입니다. 2라 과학 보상 삽으로 저는 f5, h6을 팠고 검정이 H3을 노랑으로 바꿔놓았습니다. 제가 아직 배 업이 안되어 있어 아쉽게 뺏지는 못하겠네요. 초록은 A6, 빨강은 D1을 각각 팠습니다.

이번 라운드는 교역소 점수 라운드이니 우선 올릴 수 있는 F4와 H5는 올리고, 나머지 부분에 집을 지은 후 여유가 되면 양성소까지 지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다음 라운드에 삽/배업을 몰아서 하고 확장을 하면 되겠습니다.

초록은 2삽으로 E6과 F2를 팠습니다. 빨강은 흰색 과학 3칸 전진에 학자를 박네요. 저도 하고 싶었는데 아쉽습니다.

저는 집부터 지었습니다. 파워를 먼저 써도 되지만 딱히 어떤 자원이 부족할 줄 모르겠어서...

검정은 C6을 교역소로 올렸네요.

초록은 B2 교역소, 빨강은 1서적 과학으로 파랑 전진, 저는 4파워 2큐브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6큐브 16원 있으면 큐브가 더 필요하겠죠 ㅋㅋ

검정은 C6을 궁전으로 올렸습니다. 궁전 능력이 6파워로 마을 형성이라 올림과 동시에 마을이 생겼네요. 8파워 마을을 가져갔습니다.

초록은 B4 교역소, 빨강은 2서적으로 C4 교역소를 올렸습니다. 교역소 라운드에 중요한 액션이죠.

저는 7원도 먹었습니다. 딱히 먹을 생각은 없었지만 아무도 안먹으면 뭐... 먹어줘야죠. 돈이 많긴 하지만, 다음 라운드에 삽업 10원, 배업 12원을 쓴다고 생각하면 많은게 아닙니다.

검정은 다리를 놓았습니다. 

두 턴 후입니다.

초록은 A6으로 3큐브 마을을 형성한 후 4파워 삽으로 E7까지 팝니다.

빨강은 D1 후 파워 학자를 가져가네요.

저는 F5를 올리고 H5까지 짓습니다.

검정은 D6을 짓고 학자를 파랑 과학에 박습니다. 근데 I6 안 먹고 있는거랑 H3 안 파고 있는 거는 좀 괘씸하네요. 너무 째는 거 아닌가...

두 턴 후입니다.

초록 E6을 교역소로 올립니다. 보너스 타일까지 있어서 이번 라운드에 점수를 달달하게 챙겨가네요. 그리고 양성소를 지어 별관을 가져옵니다. 벌써 가져올 필요가 있나? 싶긴 한데... 

빨강은 C1, B1에 연속으로 집을 짓고 과학 마을을 형성합니다.

저는 H5를 올리고 4파워 적성을 클릭했습니다.

검정은 파랑 과학에 학자를 하나 더 넣고 패스합니다.

초록 F2를 지은 후 패스, 저는 양성소까지 지어놓는게 좋긴 하지만 양성소 과학 보너스 타일을 먹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빨강보다 약간 빠르게 패스를 했습니다.

빨강은 양성소를 지으며 과학 패스 적성을 가져가고 흰색에 학자도 박아 점수를 든든하게 챙깁니다.


4라운드

4라운드 시작입니다.

이번 라운드는 삽/배업 점수네요. 이걸 위해 돈과 학자를 쓰지 않고 모아왔습니다. 학자 파워 액션까지 하면 그대로 둘 다 풀업을 하면 되겠네요. 다른 사람들도 성직자가 2개씩 있고 삽/배업이 안되어 있어서 다들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턴 후입니다.

검정은 삽업 두번, 저는 학자 액션 후 배업, 초록은 7원 후 2서적으로 E5 교역소 업글, 빨강은 2서적 6원 후 1서적 과학으로 흰색 꼭대기를 찍었습니다.

다시 두 턴 후입니다.

검정은 배업 두 번, 저는 삽업과 배업, 초록은 E6을 궁전으로 짓고 별관으로 3큐브 마을을 형성합니다. 빨강도 배업 2번을 했고요. 열심히 삽/배업 할 타이밍이죠.

두 턴 후입니다.

검정이 드디어 H3과 I6에 집을 지었습니다. 제가 배가 닿게 되니까 바로 지었네요. I6을 뺏고 아래로 죽 긁어서 연결을 할까 생각도 해봤는데, 연결 점수보다 아껴서 막라에 엣지 점수로 먹는게 더 클 듯 해서 하진 않았습니다. I4나 I5 견제 맞아도 바로끊기고요.

저는 배업 두 번 했습니다. 이제야 풀업이 됐네요.

초록은 E5를 양성소로 올려 과학 패스 적성을 가져오고 다운그레이드를 썼습니다. 이번 라운드부터 쓰네요. 조금 늦은 감이 있습니다.

빨강은 C7, E8로 연속 확장을 합니다. 이 때 제가 2삽업+1배업이 되어 있었어서 E8을 먼저 먹었어야 하는데, 배업하는데 정신팔려서 생각을 못했네요. 이건 많이 아쉽습니다. 저기를 막으면 빨강이 아래로 내려올 방법이 아예 없어져서 우측과 우하단 엣지를 마지막 라운드에 저 혼자 완전 프리하게 먹을 수 있게 막아버릴 수 있었는데요.

 

검정은 G3까지 들어왔습니다. 저는 양성소를 짓고 엣지를 가져왔습니다. 초록은 E5를 다시 양성소로 짓고 마을패스 적성을 가져가네요. 빨강은 빠른 패스입니다.

 

이후 다들 딱히 특별한 점 없이 남은 액션 후 패스를 했습니다.


5라운드

5라운드 입니다. 저번라 과학 보상이 학자여서 이번에 다들 학자가 빠방하네요.

마침 과학 올릴 때 점수이니, 와라락 갖다 바치고 점수화 시키면 되겠습니다. 그 전에 학자 넣을 때 2점 적성을 먼저 가져오는게 좋겠네요. 저는 이번라운드만 해도 6개로 12점입니다.

빨강은 2서적부터 사용합니다. 검정은 7원을 먹었고, 저는 검정이 I4를 먹기 전에 엣지를 하나 챙겨두기 위해 I4부터 지었습니다. 초록은 1서적으로 과학을 올리네요. 생각해보면 라운드 점수가 저거라 1서적이 제일 급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빨강은 2서적 6원, 검정은 B5에 건설하며 과학 마을을 형성합니다. 이번라엔 무려 11점! 

저는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건물 종류는 4종류이니 14점이네요. 대학까지 올리고 먹고 싶었는데, 검정이 4서적이라 혹시 뺏길까봐 먼저 먹었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검정은 이미 혁신이 하나 있어서 2서적이 더 필요해 프리액션으로 불가능 하더군요... 약간의 실수였습니다. 1점으로 지면 뭐 어쩔 수 없죠.

초록은 2큐브를 먹었습니다.

빨강은 궁전을 올렸고, 저는 보너스 타일까지 4배로(!) F8을 가져갔습니다. 담라에 지으면 3점을 더 주지만, 일단 이번에 교두보로는 마련을 해놔야죠. 혹시 빨강이 안먹으면 E9를 노릴 수도 있고, 아예 다음에 I라인을 쭉 파면서 연결을 할 수도 있고요.

검정은 G3 교역소, 초록은 G4 교역소를 올렸습니다. 검정은 아예 다리로 마을을 할 생각인가보네요.

 

빨강은 말하기가 무섭게 E9를 먹습니다. 검정은 다리로 과학 마을을 하나 더 하네요. 이번 라운드에 점수를 상당히 땡깁니다.

저는 대학을 지으며 별관을 가져옵니다. 흰색 과학을 올리는게 좋은데, 그러려면 마을이 하나 더 있어야 하고, 가운데 부분건물 두 개가 고립되어서 별관이 필수인 상태입니다. 이걸로 이번에 마을을 하고, 남는 자원으로 다시 양성소를 올린 후 성직자 군단을 써야겠습니다.

초록은 다운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빨강, 초록, 저는 양성소를 지으며 각각 중립 탑, 엣지, 학자 적성을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다들 경쟁적으로 학자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노랑에 하나 박았는데, 무려 이번 게임에서 처음으로 박는 학자네요!

 

검정과 빨강은 이후 바로 패스했습니다.

초록은 별관을 활용해 F2부근을 마을로 만든 후 패스했습니다.

저는 할게 엄청 많았죠. 일단 F4를 교역소로 올리고 별관을 놓아 마을을 만들어 학자 마을을 형성한 후, 학자를 과학에 있는대로 박았습니다. 점수도 엄청 땡겼네요. 양성소당 과학 전진 보너스 타일이 남았는데, 제대로 마을을 형성 못하면 이게 버려질지도 모르겠습니다 ㅋㅋㅋ


6라운드

 

마지막 라운드 시작입니다. 지금 점수 자체가 제가 제일 높고, 엣지를 파먹기 편한 것도 저라서 아마 무난하게 이기지 않을까 싶네요. 저번 라운드 보상으로 서적을 받았고 마침 혁신 점수라운드이니 혁신 하나쯤 하면서 엣지를 파먹으면 되겠습니다. 어떤 혁신을 할 지가 문제인데... 기념비가 가장 경쟁이 없으면서도 저한테 좋을 것 같네요. H10에 짓고 아래쪽을 쭉 먹으면 자연스레 마을도 되고, 연결도 됩니다. 

빨강은 2삽으로 B7과 D8을 파고 D8에 지어 돈 마을을 가져갑니다.

검정과 초록은 차례로 7원, 2큐브를 먹었습니다.

저는 파워 액션 할만한게 다 없어져 버렸으니 혁신부터 하죠 뭐. 뺏을 사람은 딱히 없어 보이지만, 혹시 모르니까요. 기념비를 가져와서 H10에 놓았습니다.

빨강은 B7에 집, 검정은 대학을 올리며 엣지를 먹었습니다. 초록은 1서적으로 노랑 과학을 전진했네요. 저는 I11에 집을 지었습니다.

과학은 넷이서 1등 하나씩 골고루 먹겠습니다.

두 턴 후입니다.

빨강은 2서적 액션으로 D4를 올린 후 C4 대학으로 5점 적성을 가져갔습니다.

검정은 A8에 집을 짓고 다리 혁신을 가져갔네요. 유일하게 다리가 3개 있는 플레이어라 사실상 경쟁이 없었습니다.

초록은 마을 혁신을 해서 15점을 먹고, 학자 파워 액션을 했습니다. 서적 색깔도 그렇고 건물 개수도 11개가 안되어서 혹시라도 검정이 견제로 뺏어가면 난감해지니 먼저 했나봅니다.

저는 I10, I12에 연속으로 집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8파워 마을을 형성했습니다. 이제 8파워 마을도 매진이 되었네요.

빨강은 D5를 교역소로 올려 2삽 마을을 형성했고, A9를 팠습니다. 엣지+검정 견제인 듯 하네요. 학자 마을이 점수는 더 높지만, 엣지 점수와 건물 개수를 고려해서 이게 낫다고 판단했나봅니다. 현재 빨강을 제외하면 모두 끊겨서 건물 개수는 사실상 단독 1위긴 합니다.

검정은 A8을 교역소로 올렸습니다. A7을 먹으면 올리면 마을까진 무난하겠네요.

초록은 학자로 노랑 과학 꼭대기를 찍었습니다.

저는 4파워 적성을 클릭했습니다.

빨강은 2서적 6원을 했습니다. 깡으로 2혁신을 할 수도 있겠지만 남는 학자와 함께 양성소를 짓고 2서적을 다시 페이백 받아서 2혁신을 할 듯 하네요. 궁전 점수도 있으니 그게 조금 더 이득이죠.

검정은 양성소를 지으며 5점 적성을 가져왔습니다.

저는 I7을 팠습니다. 이제 아래쪽을 마을로 형성하러 가야죠. 학자는 다 노예가 될 운명입니다. 학자 적성이 있어서 개당 2점이긴 한데... 마을 점수가 더 크니 어쩔 수 없죠.

빨강은 궁전 혁신을 했습니다. 점수 혁신을 할 줄 알았는데, 별관을 가져와서 마을을 하려나 봅니다.

검정은 6파워 마을 능력이라 A7로 바로 마을이 되었습니다. 2서적을 가져와서 7서적이 되었고, 혁신을 하겠네요. 집당2점 혁신이 초록보다 검정이 더 빠르겠습니다. 그러면 서적 색깔 상 초록은 교역소당 2점을 먹을 수 밖에 없겠네요. 이건 점수 차이가 꽤 큽니다.

초록은 배업을 했고, 저는 교역소를 올리며 학자 마을을 했습니다. 이제 학자 2개 써서 E10에 집 짓고, 나머지는 대충 과학에 박으면 끝나네요.

다른 사람들도 거의 액션이 정해져서, 거의 끝이 났습니다.

결국 집당2점 혁신은 검정이 먹고, 빨강은 추가 혁신을 하지 못한 채 끝이 났습니다.

 

발명가 혼자 티어가 다른 게임이었기에 1등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원래 이런 거 집으면 궁전 능력이 별로여야 하는데, 궁전 능력이 다 좋은걸로 나와서 궁전까지 좋은 능력이 집혔습니다.

마지막에 검정이 빨강을 크게 갱킹했네요. 등수를 뒤집은 건 물론 점수도 크게 따라왔습니다. 아쉽게 초록에게 닿지는 못했네요.

 

초반에 약간 맞은게 없진 않지만, 엄청 아픈 것도 아니었고 2삽 적성까지 활용하며 빠르게 확장하여 대륙을 확보했던게 주효했던 듯 합니다. 끊기긴 했지만 남들도 다 끊겨서 건물 점수도 2등을 먹었고요. 과학 패스 / 마을 패스 적성을 안가져오고 게임한 건 오랜만인데 그래도 200점 넘게 나왔네요. 패스 적성 대신 엣지로 21점을 먹긴 했지만요. 

학자가 그렇게 많았는데도 학자 적성은 생각보다 점수가 많지 않았습니다. 5라에 6개, 6라에 2개로 16점이네요. 이정도면 괜찮긴 한가? ㅋㅋㅋ... 근데 문제가, 학자를 큐브로 쓸 때 저 적성 때문에 점수 상승이 크지 않다는게 좀 많이 기분이 나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