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혁신의 시대 플레이

혁신의 시대 보드게임 아레나 플레이 2

행운패 2024. 4. 22. 20:20

혁신의 시대 아레나 플레이 두번째입니다.

역시 지인들과 함께 플레이 했습니다.

 

저는 3등으로 시작했습니다.

 

종족은 다 고만고만 하네요. 궁전도 양성소당 점수, 다운그레이드, 교역소당 점수 모두 좋고, 성직자로 날라다니는 능력도 고점이 상당히 높게 찍히더라고요.

지형은 검은색이 빠졌습니다. 검은색이 빠지면 보통 파란색이 약간 좋아지죠. 마침 임시 배업 보너스 타일도 있네요.

임시 배업도 있고, 1라운드 파란 과학 보상이라 항해사가 좋은가? 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지만 역시 함정이겠죠...

 

라운드 보너스는 막라 마을과 초반 서적이 눈에 띕니다. 1~2라에 서적을 왕창 땡겨 2~3라에 혁신 경쟁이 매우 치열할 듯 하네요. 마침 3라운드는 궁전/대학 점수인데 중립 궁전과 대학이 모두 있습니다.

첫 드래프트입니다. 저는 양성소당 점수 궁전 타일을 가져왔습니다.

항해사 > 빨간땅 > 양성소점수 > 고블린 순서입니다.

 

항해사는 역시 이번엔 좋냐?! 면서 또 속아준다는 마인드로 1픽, 2픽은 종족도 고만고만하고 궁전도 좋은거 많으니 땅부터 집자! 면서 빨간 땅을 집었습니다. 저는 궁전 중 가장 무난한 양성소당 점수를 집었습니다. 2라 과학당 점수, 3라 궁전/대학 점수라 1,2라 양성소 후 3라에 궁전을 올리면 라운드 점수도 잘 먹을 수 있겠네요. 4픽은 개중에 좋은 고블린을 집었습니다.

최종 드래프트와 보너스 타일 선택입니다.

1라운드 순서는 파란색 > 빨간색 > 초록색 > 갈색 입니다.

어차피 이래된거 종교에 몰빵하는 성자를 해보자 싶어서 남은 사람이 성자는 고르지 않을 것 같아 초록 땅 > 성자 순으로 골랐습니다.

항해사가 임시배업 고를 줄 알았는데, 고를 수 있음에도 고르지 않았네요. 1라에 궁전을 열고나면 어차피 임시배까지 활용할 자원은 안남는다고 생각했나봅니다.

빨강만 빼고 옹기종기 들어왔습니다. 빨강이 H3으로 왔었어도 되는데, 뭐 2번째 집으로라도 오겠죠.

모든 집을 배치했습니다. 갈색은 예상대로 C5로 왔지만, 나머지는 예상이 모두 빗나갔네요.

일단 B2에 배치한 이상 파랑이 B3보단 E7로 갈 것이라 예상하고 들어갔는데, 의외로 비집고 들어와서 좀 꼬였습니다.

빨강도 H3으로 가나 싶었지만 어차피 D5에서 올리면 되고, 확장성이 더 좋다고 E8로 갔습니다.

 

일단 시작 배치만 보면 땅 경쟁이 좀 치열해보이네요. F3가 파랑에겐 2삽이지만 제가 못 먹으면 많이 아파서 좀 빨리 챙겨야겠습니다. 심지어 파랑이 배업을 하거나 임시배업 타일을 챙기면 F3을 챙긴 후에도 E5까지 경쟁을 해야 합니다. C4도 같은 이유로 챙겨야 하고요. 심지어 2삽으로 둘 다 판다 하더라도 그러면 하나는 집을 못지은 초록 땅으로, 파랑에게 1삽이 싸지기에 둘 다 먹을 수는 없습니다. 하필 파랑은 궁전 능력도 2삽이네요. 아무래도 약간은 피곤해졌습니다.

갈색과 빨강도 D4 경쟁이 치열하겠고, 파랑이 B4로 빠르게 빠져나가면 C6까지도 경쟁이 붙겠습니다.

보너스 삽을 가져간게 갈색이라, 아마 D4는 갈색이 먹지 않을까 싶습니다.

캬 올 과학 2... 이맛에 초록 성자 하지

파랑은 4파워를 가져갔기에 째고 2큐브, 빨강도 바로 째고 성직자를 먹습니다. 무서운 사람들...

저는 B2를 업글했습니다. G4가 파워는 더 많이 받을 수 있지만, 위치상 파랑이랑 갈색 둘 다 위쪽을 올릴 것 같아서 어쩔 수 없었죠.

갈색은 C6을 팠습니다. D4가 낫지 않나? 싶었는데, 일부러 열어주고 파워를 많이 받겠다는 플랜인 듯 합니다. 파랑도 B4로 필수로 와야하니까요.

다들 교역소를 올리고, 저는 양성소를 올리며 국룰이죠? 1큐브 1과학을 가져왔습니다. 1라 과학 보상과 맞지 않다 해도, 이건 그냥 진리입니다.

파랑, 빨강은 궁전을 올립니다. 파랑의 요새 능력이 2삽이기에 이제 C4를 먹을지 F3을 먹을지 고민인데, 장고 끝에 C4를 먹었습니다. 파랑에게 F3보단 C4를 먹는게 더 이쁠 듯 하고, 저기를 막으면 왼쪽 대륙을 파랑의 견제 없이 저와 갈색이 상부상조하면 잘 살 수 있을 듯 했습니다. F3을 먹히면 오른쪽이 막히는데 뭐... 그건 다음턴의 내가 알아서 하겠죠.

가운데에서 파워를 많이 받은 갈색은 2삽까지 파며 매우 좋은 시작을 합니다. B2보다는 H4가 낫지 않았나 싶은데, 뭐 어차피 뺏길일도 없을테니 거기서 거기죠.

F3팔까봐 조금 쫄렸는데, 다행히 자신의 이득을 좇아 G3과 B4를 팠습니다. 저는 보너스 타일로 3칸을 맞췄고, 갈색은 양성소로 3점/2원을 가져갔습니다. 빨강은 2서적으로 혼자 있는 교역소를 업글했네요. 빨강 땅 + 궁전 능력으로 2서적이 갖춰지니 처음부터 이럴 생각으로 하나를 멀리 버렸나봅니다.

이후 저는 1서적 5파워 챙기고 교역소 점수 라운드이니 교역소 하나 더 올려 점수 챙기고 패스, 빨강이 다리 놓을 때 F3으로 올까봐 살짝 섬찟했는데, 어차피 해봤자 2건물이라 별관이 확정인건 별로니 다행히 E5로 갔습니다.

그리고 각자 적당히 할 거 하고 갈색 > 파랑 > 초록 > 빨강 순서로 패스입니다.


2라운드

다들 파랑 3까진 어떻게 올려서 갈색 빼고 모두 서적을 받았습니다. 저는 성자니 2서적!! 성자 개사기 ㄷㄷ...

빨강 말곤 파워가 없네요. 마음같아선 삽으로 F3를 빨리 먹고 싶은데 2삽을 쓰긴 남은 1삽을 당장 쓸 데가 없고... 학자가 낫나 좀 고민됩니다.

갈색은 라운드 첫 액션으로 삽업을 했습니다. 

파랑이 궁전 2삽 능력으로 A4를 파고 들어왔습니다. 이건 예상 못했는데... 그대로 A라인을 파고 나오겠단거죠. 근데 그렇게 되면 파랑과 초록에게 이쁜 땅인 왼쪽 대륙을 파랑이 선점할거라 좀 까다롭습니다. 아래쪽과 연결도 쉬울테고요.

그래서 그냥 2삽으로 A3을 끊었습니다. 이러면 4건물도 확정되고, 왼쪽 지형도 사수할 수 있으니까요. F3는... 어떻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빨강은 과학당 점수 라운드이기도 하니 학자를 먹었습니다.

갈색은 삽 풀업, 파랑은 집, 저는 갈색 과학에 학자를 박았습니다. 흰색이 더 좋겠지만, 이번라에 과학 패스 적성을 가져올 예정이라 흰색을 더 올리면 저걸 가져오면서 터집니다! 그래서 골고루 올려놓을 겸 3칸이 남은 갈색에 박았죠.

빨강은 4파워 1삽+3큐브로 E5를 먹습니다. 갈색이 풀 삽업을 했고, 임시 배업까지 있는 상태로 협박을 하고 있어서 안전한 선택을 했네요. 3삽이라서 갈색도 때리긴 약간 부담스럽긴 하겠지만, 맞으면 빨강은 보통 아픈게 아니니 안전하게 한 듯 합니다. 그래도 초반부터 삽에 3큐브를 던진건 많이 아프네요.

이후 저는 2서적 6원 액션으로 부족한 돈을 보충해 계획대로 양성소를 올리며 과학 패스 적성, 최소 라운드당 3점을 확보합니다. 

갈색은 확장, 파랑은 2서적으로 혼자 있는 교역소를 올리며 보너스 타일로 G2 미리 파두기, 빨강은 학자를 박고 끝납니다.

패스 순서는 파랑 > 초록 > 빨강 > 갈색 입니다.

저는 흰색이 6칸이라 성자 능력까지 3서적을 받겠네요. 이래도 성자 안해?

 


3라운드

3라 시작입니다.

파워는 파랑과 제가 있네요. 저도 이미 4개를 째서 더 째고 싶진 않지만...

양성소도 2개 지어놨으니, 이번라는 무난하게 궁전 하나만 지어도 되겠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A2까지 먹고 위쪽을 마을로 만들고요.

서적이 좀 있는데, 혁신이 중립 건물 말곤 맛있는게 없는데 저는 중립 건물 먹기는 좀 힘드니, 그냥 서적 액션으로 태우는게 좋겠습니다.

파랑은 2큐브, 갈색은 H5, 빨강은 궁전 능력, 저는 2서적 교역소를 했습니다. 7원을 먹어도 되긴 하는데, 당장 할 사람도 없고 1삽으로 A2마을을 노릴 수도 있어서 일단은 넘어갔습니다.

두 턴이 진행된 모습입니다. 전 1서적 5파워와 2삽을 했습니다. 결국 F3를 제가 먹게 되었네요. 그래도 오른쪽으로 확장은 쉽지 않아보이지만...

파랑은 궁전 능력으로 학자 마을을 형성했습니다. 빨강은 보너스로 파둔 후 혁신을 했습니다. 역시 학자 마을을 가져왔고요. 갈색이 때릴 수도 있었는데, 굳이...라고 생각했나봅니다. 갈색은 대신 E7로 파고 들어갔습니다.

라운드 종료 모습입니다. 실수로 생산이 된 상태로 찍었네요.

전 학자를 박아 최소 5칸을 맞춰두고 패스했습니다. 학자를 쓰면 이번라 마을도 되긴 했는데, 굳이? 싶었죠. 흰색 9칸이 되는 것도 아니어서요.

갈색은 다운그레이드를 쓰기 시작했고, D6도 먹었습니다. D6이 굳이 필요할까? 싶었는데, 저의 오른쪽 진출 차단 + 배업 더이상 필요 없음이라는 이유를 듣고 납득했습니다. 파랑은 엣지를 가져왔습니다. 

패스 순서는 파랑 > 초록 > 빨강 > 갈색입니다.


4라운드

4라운드 시작입니다.

돈이 부족해서 7원을 먹으면 정말 좋겠지만... 항해사가 먹겠네요.

이번 라운드에는 마을을 형성하고 과학 9를 찍고, 배업을 하나 한 후 왼쪽으로 확장을 해야겠습니다. 과학은 흰색도 좋긴 하지만, 왼쪽 대륙을 쭉 먹을 생각이니 엣지로 노랑을 뚫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음 라운드에는 G4를 대학으로 올리고 약간 확장을 한 뒤, 막라에 별관으로 G4를 마을로 만들고 왼쪽 대륙도 마을로 만들면 끝나겠네요.

파랑은 7원을 할 줄 알았는데 2삽 G2 B6을 팝니다. 아무래도 집 라운드이고, 성직자도 부족해 삽업을 할 여력이 안되니 최대한 집을 빼놓으려는 것 같네요. 항해사는 버프되어서 집 지을 돈은 조상님이 주니까요.

저는 허겁지겁 7원을 먹고, 빨강은 B7을 팝니다. 파랑이 궁전 2삽이 있어서, 저기가 먹히면 상당히 곤란해지니까요. 갈색은 E7에 짓습니다. 이렇게 되니 파랑은 우하단으로 내려갈 방법이 아예 없어졌네요. 우하단이 파랑에게 상당히 좋은 지형 배치인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두 턴 뒤입니다.

그동안 파랑은 A7과 G2 건설, 저는 배업 후 A2로 과학 마을 형성, 빨강은 학자와 궁전 액션, 갈색은 H3 후 G5에 교역소 서적 액션을 했습니다.

집 점수 라운드이다보니 다들 열심히 확장을 하고 있네요. 파랑은 항해사 + 보너스 + 라운드 해서 집 하나에 6점씩 받아갑니다. 엣지까지 하면 9점이네요 ㄷㄷ

다시 2턴 뒤입니다.

파랑은 G1 건설, F2 교역소 건설을 했습니다.

저는 F3를 양성소까지 올려 엣지를 가져왔습니다. 담라부터 삽업 하고 왼쪽 대륙의 엣지를 그대로 쭉 긁을 생각입니다. 양성소 3개를 다 빼서 이제 궁전으로 9점씩 받습니다.

빨강은 C8건설 후 C7을 교역소로 올립니다.

갈색은 H5 건설 후 그동안 받은 파워로 2큐브 액션을 합니다. 지금은 다들 돈이 부족하지 큐브가 부족하진 않아서 나름 편하게 먹었네요.

두 턴 뒤입니다.

파랑은 궁전 2삽으로 F1과 I1을 팠고, 패스 턴을 미루려고 파둔 후 집을 지었습니다.

저는 A1을 짓고 갈색에 성직자를 찍어 1칸만 올려 과학 패스 7점을 확보했습니다.

갈색은 G5 양성소를 올리고 마을 패스 적성, 그리고 궁전 능력 다운그레이드를 씁니다.

빨강은 빠르게 패스를 하며 8점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다음 라운드가 궁전/대학 점수이다보니 저 패스 타일이 너무 맛있어보이네요.

이후  저는 바로 패스하며 점수 타일, 파랑도 I1 건설 후 뒤따라 패스, 갈색은 아래쪽을 3큐브 마을로 형성하고, 고블린 능력으로 아무데나 막 파면서 1큐브를 2원으로 바꾸는 마법을 시전해 최대한 집을 뺍니다. 확보한 지형과 자원은 많은데, 집 9개를 다 지어버려서 더 못짓는(...) 상황이 되어서 패스를 했습니다.


5라운드

5라운드 시작입니다. 환영은 적성 타일이 하나도 없네요 허허..

저번라에 파랑이 확실히 점수를 엄청 땡겼습니다. 시작에 33점이었는데, 한 라운드만에 47점을 올렸네요. 근데 좌하단이 붙어줄 사람이 없어 혼자 살아야 한다는게 좀 문제겠습니다.우상단도 A9를 빨강이 먹으면 3건물이라 살짝 애매하고요.

고블린은 현재 점수가 가장 낮고, 패스 적성이 있긴 하지만 신규 마을도 다음라에 1개 정도인 듯 해서 포텐이 낮아보입니다.

환영도 적성이 하나도 없고 확장이 많이 되어 있는 것도 아니라 좀 힘들어보이네요. 삽업도 안되어 있어서 마을을 만들기도 쉽지 않아보이고요.

저는 이번라에는 대학을 짓고 여유가 되면 양성소도 하나 더, 그리고 다음라 삽업과 엣지 파먹을 준비를 하면 되겠죠. 다행히 빨강은 이쪽으로 넘어올 동력이 없고, 갈색과 파랑은 집을 다 빼버려서 더 이상 확장이 힘드니 거의 확정적으로 먹을 수 있겠네요.

빨강이 7원을 먹었습니다. 4큐브 7원으로 비율은 적당해서 큐브를 먹거나 다른 거 먹을 줄 알았는데 돈을 먹어서 살짝 불편해졌네요. 빨강도 삽업을 해야 하니 결국 돈이 필요하긴 하네요.

저는 파워 액션 할 게 없어졌으니 대학을 올리고 별관을 가져왔습니다. 양성소를 지으려면 교역소가 필요한데, A1을 올리기엔 6원이 필요해서 서적 액션이 다음까지 열려있길 기대해야겠습니다. 

파랑은 궁전 2삽으로 A8과 F2를 팠는데, 집이 없어서 파두기만 했습니다. 뭐 둘 다 뺏을 사람은 안보입니다.

갈색은 E7 양성소를 올리며 과학 패스 적성을 가져옵니다. 이번라에 갈색과 파랑 과학을 좀 올릴 생각일까요? 일단 당장은 학자가 없어보이긴 합니다.

그리고 빨강은 4파워 삽으로 E8도 파두었습니다. 집은 안지었네요.

저는 2서적으로 A1에 교역소를 올렸습니다. 파워와 남아도는 학자를 이용하면 양성소는 무난히 되겠네요.

파랑은 F2에 양성소를 올리며 중립 탑 적성을 가져와 E2에 놓았습니다. 파랑은 아마 다리 2개가 필요할 듯 하네요.

갈색은  G5를 양성소로 올리며 학자 적성을 가져왔습니다. 빨강은 궁전 능력을 사용했고요.

파랑은 다리, 저는 별관, 갈색은 다운그레이드, 빨강은 보너스 타일로 A10을 지었습니다.

저는 별관으로 6원 마을을 형성했습니다. 다음라에 하면 5점이지만, 이번라운드에 양성소를 하나 더 지어 마을당 적성을 가져가면 흰색 과학이 올라가는데 마을이 없으면 올라가지지 않죠. 어차피 올라가서 3점을 받으면 2점밖에 차이가 안나고 그만큼 라운드 과학 보상도 더 받을 수 있으니 미리 했습니다.

갈색은 다운그레이드 한 걸 다시 양성소로 올려 중립탑을 지었습니다. 빨강이 E7을 먹을 것 같진 않으니 자원만 허락하면 마을은 가능할 듯 하네요.

파랑은 2서적 6점을 했습니다. 6원은 솔직히 좋은 액션은 아니지만, 뭐 돈이 부족하면 어쩔 수 없죠.

빨강은 갈색이 중립 탑으로 들어오자 호다닥 집을 지었습니다.

두 턴 뒤입니다.

양성소를 지으며 마을 패스 적성을 가져왔고 학를 추가 사용해 흰색 과학을 올려주었습니다.

파랑은 B6 교역소, 파랑 과학에 학자를 사용합니다. 흰색은 어차피 꼴찌고 노랑은 제가 높이 올라가 있으니 파랑이라도 등수 경쟁을 해보자는 듯 합니다.

갈색은 점수 타일 경쟁을 위해 F7을 1삽만 해둔 후 파워로 학자까지 먹습니다. 아득바득 패스 타일 경쟁을 위해 버티고 있네요.

빨강은 삽업을 하고 클러스터 혁신으로 18점을 먹었습니다. 뺏을 사람은 딱히 없지만, A9와 D6을 이어버리면 클러스터가 아니게 되기에 먼저 먹어놔야죠.

이후 경쟁적으로 학자를 갈아넣고, 파랑과 빨강은 양성소를 하나씩 더 지은 후 모두 패스했습니다. 제가 액션이 없어서 점수를 제일 먼저 뱉으면서 패스 했네요.

패스 순서는 초록 > 파랑 > 갈색 > 빨강입니다.


6라운드

대망의 마지막 라운드입니다. 저는 삽업과 배업을 다 해야하기에 일단 7원이 필요합니다 ㅋㅋㅋ

갈색은 뭔가 하고싶은건 많게 벌려놨는데 다 할 순 없을 듯 하네요. 가운데 부근은 마을이 되겠지만, 중립 탑이 있는 곳까지는 마을이 안될 것 같아요.

파랑은 돈이 많이 없어보이네요. 위아래 2마을을 보고 있는데 글쎄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빨강은 그래도 환영은 환영인가요? 너프됐고, 3큐브 삽도 파는 등 게임이 상당히 힘들었는데도 어떻게 깡점수를 따라왔습니다.

 

건물 개수 미션도 봐야 하는데, 일단 파랑은 끊겼습니다. 저랑 빨강은 건물 개수 자체가 많지 않고요. 건물은 갈색이 확정 1등이고, 나머지는 완전 고만고만해서 좀 봐야겠네요. 다만 저랑 빨강은 3배가 필수라, 여차하면 그냥 연결을 포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두 턴 뒤입니다.

저는 7원을 먹고 삽업을 했습니다.

파랑은 2서적으로 G3을 올려 6원 마을을 했습니다. 돈을 어떻게 수급하긴 했네요. 그리고 A8에 집을 짓습니다.

갈색은 2큐브 액션 후 F4를 교역소로 올립니다.

빨강은 학자 액션 후 2삽 액션으로 A9를 파서 지었습니다. 파랑이 A8로 오니까 빠르게 지어야죠. 

저는 배업을 하며 서적을 확보해서 혁신 각을 노립니다. 아무리 그래도 1혁신은 있어야죠.

파랑은 A8을 교역소로 짓습니다. 좌하단은 다리가 필요한데, 아무래도 궁전/대학 보너스 타일도 있으니 위를 대학으로 올려 마을을 하는게 먼저라고 보나보네요. 별관을 가져와 위에 하나, 아래에 하나 쓰고 아래에 교역소 하나만 더 올리면 둘 다 마을이 됩니다. 이게 되네...

갈색은 양성소를 올리며 5점 적성을 가져왔습니다.

빨강은 1삽 액션으로 D5를 연결했습니다.

도서관 혁신을 했습니다. 24점 너무 맛있다...

파랑은 다리를 했습니다.

갈색은 교역소를 올리며 1과학 마을을 형성했네요. 파랑 과학이랑 갈색 과학은 아직 7을 뚫은 사람이 없어서 먼저 뚫는 사람이 임자입니다.

빨강은 양성소를 올리며 마을 패스 적성을 가져옵니다.

저는 남는 1서적으로 5파워 후 삽업,

파랑은 궁전능력으로 삽을 파서 I2 건설 후 별관으로 돈 마을 했습니다. 아니 돈마을이 아직도 남았네

갈색은 F7 건설 후 교역소로 업글,

빨강은 궁전 능력 사용 후 18점 혁신을 한 번 더 합니다. 3혁신 ㄷㄷ하네요

저는 B1 건설 후 C1까지 엣지 먹으러 들어갑니다. 이제 여기서 C2와 D2, D2교역소 하면 마을이 추가가 되는데, 그러려면 6큐브 7원이 필요하죠. 지금 있는 파워, 학자까지 사용하면 9큐브 3원이니, 6큐브 6원... 맙소사, 1원이 부족하네요. 혹시 누가 파워를 주지 않을까 보고, 안준다면 그냥 D1, E1으로 엣지 점수 먹는게 낫겠습니다. 그래도 이것도 6점은 줘요.

 

파랑은 B6 대학 건설 후 별관 마을을 합니다. 점수가 가장 높은 8점 8파워를 가져갔네요.

갈색은 학자 박고 2서적 6원을 합니다.

빨강은 E9올리고 별관으로 위쪽에 8파워 마을을 형성했습니다.

파워를 못 받아서 단념하고 D1을 팠는데... 갈색이 7파워를 줍니다!! 당연히 안받을 거라고 생각하고 준거지만, 7파워를 받으면... C2와 D2에 둘 다 집을 지으면 마을이 되네요! D1에 2큐브를 더 썼지만 추가 7파워, 2그릇 파워가 홀수였으니 4원이 추가되어 가능해졌습니다. 어차피 큐브도 돈으로 쓸 거였으니 2큐브가 아니라 2원 지출이었어서, 2원이 추가로 들어온 셈입니다. 일반적으로 막라에 6점까고 7파워를 받는다는 생각은 안하니, 갈색의 실수 아닌 실수네요.

6점과 엣지 3점을 포기하고, 1집 추가와 마을 하나가 추가되니 8점 마을 가져온다고 생각하면 2+13점으로 6점+마을자원 만큼 이득이네요.

 

갈색은 말한대로 G5를 대학으로 올렸습니다.

파랑은 삽업을 했고, 빨강은 별관으로 마지막 마을을 형성합니다.

 

이후로

 

게임 종료입니다. 

1등 - 초록 성자 / 2등 - 물 항해사 / 3등 - 빨강 환영 / 4등 - 갈색 고블린

 

마지막에 보유 자원이 2그릇에 2파워 + 성직자였는데, 3그릇에 2파워 있는 것으로 대착각을 해서 5점 2서적을 들고오는 실수를 했습니다(...) 4점 3큐브를 들고 왔으면 배업이 되었고 배업을 하면 건물 개수 파랑과 공동 3등 > 빨강과 공동 2등이 되어 6점이 올라가고 배업 점수도 추가라 총 9점이 더 올라가는건데 그러면 230점이라 아쉽네요ㅠㅠ

 

양성소당 3점은 역시 사기네요. 이거로면 33점을 뽑았습니다. 

초록+성자도 처음엔 투머치라고 생각했는데, 빠르게 과학 패스 적성을 가져오니 상당히 좋았습니다.

 

초반에 파랑이 왼쪽으로 나오지 못하게 누른게 상당히 좋은 액션이었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위쪽 마을도 프리하게 되었고, 왼쪽 대륙도 아무 견제 없이 먹을 수 있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