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혁신의 시대 종족별 공략

혁신의 시대 - 종족별 공략 4 - 심령술사

행운패 2024. 4. 8. 19:45

네번째 종족별 공략 심령술사입니다.

 

능력1 - 5파워 획득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액션 후 바로 다음 액션을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프리액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능력2 - 게임 시작 시 1큐브를 더 가지고 시작합니다.

 

강력함    

난이도 ★ ☆

 

시작 시 1큐브를 더 가지고 시작하고, 사실상 프리액션으로 매 라운드 5파워를 더 충당할 수 있기에 1라운드 시작 자원은 모든 종족 중 가장 많습니다. 5파워를 그냥 프리액션으로 사용한다 해도 거의 1큐브라서 약 2큐브를 더 가지고 시작하는 꼴이죠.

게임 전체에서 총 30파워+1큐브로 점수나 다른 특수 능력 없이 받는 자원 치고 많은 편은 아니지만, 1라운드 스노우볼과 파워 액션 선점 면에서 강력하여 생각보다 괜찮은 성적을 보여줍니다.

 

종족 능력을 통해 1라운드에 파워 액션 중 하나쯤은 무조건 선점할 수 있고, 적당히 파워를 받는다면 파워를 하나도 째지 않고 선점할 수도 있죠. 극단적으로는 전혀 파워를 받지 않고도 6개를 태워서 2삽 액션을 처음에 바로 선점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파워'라는 가장 유동성은 높지만 가치는 낮은 자원을 주는 것이기에 다채로운 운용이 가능하지만 파워 액션이 모두 선점당하면 그만큼 약해지기도 합니다.


어울리는 궁전 능력

 

1라운드에 1큐브가 추가로 있고, 5파워 추가로 인해 2큐브/2삽 중 하나 정도의 파워 액션은 거의 무조건 선점이 가능하기 때문에 남는 추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집으면 좋습니다.


능력 - 5파워 생산 / 2큐브 획득 액션

능력 - 2파워 생산 / 교역소 즉시 업그레이드 액션

능력 - 2파워 1서적 생산 / 즉시 본인 지형 아무곳에 교역소 1개 공짜로 건설

 

뭐 누가 가져가도 안좋은 능력이겠냐만은, 시작 1큐브가 더 있는 심령술사에게는 더욱 좋은 능력입니다. 만약 여기에 4파워 2큐브 액션을 선점했다면, 보너스 타일의 도움 없이 요새+교회 스타트가 가능하죠. 극초반부터 상위 건물 두 개를 모두 올린 상태로 시작하는 것이기에 메리트가 매우 큽니다.

 

2큐브가 교역소 업그레이드보다는 좀 더 좋습니다. 혹시 2큐브를 선점당했다면 2삽으로 틀어 사용할 수도 있고, 요새+교회 상태에는 필연적으로 큐브 생산력이 부족해지는데 그걸 보충해주니까요.

 

교역소 즉시 건설은 약간 느낌이 다른 것이긴 하지만, 위 두 상황보다 집이 1개 더 많아 최소한의 큐브 생산력이 확보된다는 점이 이점입니다. 

 

둘 다 1티어급 능력이기에 드래프트에서 고르기 어렵다는 점이 있지만, 이건 오히려 해당 요새를 먼저 집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심령술사 자체 티어는 보통 정도라서 1픽으로 가져가는 경우는 많이 없고, 해당 요새들은 꼭 심령이 아니더라도 좋은 능력이니 다른 종족과 조합해도 되니까요. 심령과 조합하면 좀 더 좋다 정도입니다.


 

능력 - 2삽 획득 액션

능력 - 6원 생산 / 12파워 및 2서적 즉시 획득

능력 - 6파워 생산 / 2삽 및 2다리 및 2서적 즉시 획득

 

역시 즉시 뭔가를 주는 능력들입니다.

 

12파워를 즉시 주는 능력은 심령술사의 5파워 추가 능력과 맞물려 남은 파워 액션을 모두 선점하고서도 프리액션으로 돌려야 할 정도의 파워를 수급해줍니다. 다른 파워 액션에 비해 비교적 인기가 없는 7원, 4파워 1삽 등도 모두 선점해버려 초반부터 이득을 볼 수 있죠. 거기에 6원 생산도 달려 있어, 7원 확보와 함께 2~3라운드에도 돈이 부족할 일이 없을겁니다.

 

2삽과 2/2/2 타일은 모두 추가 집을 지을 수 있게 해주기에 당연히 가치가 높습니다. 다른 종족들은 여기에 집을 지을 큐브를 추가로 확보하는 것도 일인 지라 추가적인 수단이 필요하지만, 자원이 많은 심령술사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보너스 타일 등으로 추가 큐브까지 확보되었다면 오히려 2삽액션까지 선점하여 미친듯한 확장을 보여줄 수도 있죠.


어울리는 지형

 

초록, 검정 땅

시작 파워를 더 준다는 면에서 잘 어울립니다. 극단적으로 검정땅 + 4파워 보너스 타일 이라면 파워를 하나도 태우지 않고 6파워 2삽이 바로 가능하죠.

또한 심령술사는 무조건 첫 턴에 파워 액션이 가능한데, 이 땅들을 집은 유저가 있다면 2큐브를 선점당할 수 있으므로 그 가능성을 사전 차단한다는 점에서도 소소하게 좋습니다.

 

빨간 땅

큐브를 더 주죠. 심령술사의 기본 능력과 맞물려 2큐브를 더 가지고 시작하게 되어, 궁전+2집도 무난하게 가능하고 보너스 타일 등으로 큐브를 더 벌어오면 궁전+양성소도 어렵지 않게 만들어주죠.

 

파란 땅

파란 땅은 기본 배업이 되어 있다는 특성상 삽 한두개만 파면 확장할 수 있는 공간이 크게 넓어집니다. 때문에 삽 액션을 선점하는게 관건인데, 심령술사는 거의 무조건 선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잘 어울립니다. 물론 땅의 밸류 자체가 높진 않아 다른 지형 배치를 잘 보고 눈치껏 들어가야겠습니다. 1라운드 N집 빌드 각이 보이는 상황이라면 집어도 좋습니다.


운용

1라운드

우선 궁전 빌드로 갈지, 양성소 빌드로 갈지에 따라 크게 갈립니다. 심령술사는 딱히 1라운드 혁신을 노릴만한 종족도 아니고, 궁전과 양성소 어느 방향에도 특화된게 없으니 궁전 능력이 초반에 열면 좋은 능력이면 궁전, 아니라면 양성소 빌드로 가면 되겠습니다.

 

시작 자원이 모든 종족 중 가장 많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궁전+양성소, 궁전+확장 등 비싼 빌드를 목표로 잡으면 좋습니다. 파워 액션도 선점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항상 염두해두고요.

 

궁전+양성소를 목표로 한다면 2큐브 액션을, 그 외의 빌드를 목표로 한다면 2삽 액션을 선점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누군가 태워서라도 파워 액션이 가능해지는 정도가 되면 심령술사도 태우는걸 두려워 하지 말고 바로 선점해버리는게 좋습니다. 2삽을 위해 6개를 태우는건 조금 문제가 될 수 있지만, 4개 정도까지는 태워도 크게 문제 없습니다. 능력이 파워 수급이라도, 내가 원할 때 선택해서 받는 프리액션이라서 나중에 종족 능력 때문에 파워 생산이 터질 걱정은 없습니다.

 

파란 땅을 확보했고 배+1 보너스 타일을 가져왔거나 1라운드가 집 점수라면 N집 빌드도 시도할만 합니다. 시작 자원이 1큐브 많아 남들이 하는 것보다 1개 더 집을 지을 수 있고, N집 빌드에 필수적인 삽 액션 확보도 쉬우니까요. 반대로 말하면 N집 빌드 각이 보일 때 파란 땅을 확보하면 좋습니다.

 

보너스 타일 중 4파워 보너스 타일과 조합이 좋습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2큐브, 1삽 타일이 더 좋긴 하지만 턴 오더가 밀리면 어쩔 수 없으니까요.

4파워 추가로 단 하나의 파워도 태우지 않고 바로 2큐브 액션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록/검정 땅과 같이 나보다 순서가 빠른 플레이어에게 이 타일이 가는걸 막아 파워 액션을 선점하는 걸 방해하고 내가 할 수 있도록 확정짓는 의미도 있습니다.

 

 

2라운드 이후

2라운드부터는 딱히 장점이 없기에, 1라운드에 만들어놓은 스노울볼을 얼마나 잘 굴려가느냐가 관건입니다. 매 라운드 터지지 않는 5파워 수입이 있어 파워 액션 확보에 조금 더 수월하긴 하지만, 다른 유저들도 첫 액션에 사용할 4파워 정도는 있을테니 1라운드만큼의 큰 의미를 갖지는 못합니다. 서로 떨어져 파워가 극단적으로 돌지 않는 판이면 몰라도요.

 

마을 형성, 과학, 혁신, 어디에도 특화가 없는 만큼 라운드 점수와 보너스 타일 점수를 잘 챙기는게 중요합니다. 라운드 점수를 모든 라운드에 항상 5점 이상씩 챙긴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면 좋습니다.

집을 한두개 더 뺄 수 있더라도 생산량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이상 다음 라운드에 짓거나, 다음 라운드가 교역소 점수 라운드라면 조금 빠르게 패스하고 교역소 점수 보너스 타일을 가져가 교역소 4개를 한 번에 다 빼버리는 등 기본 점수를 착실하게 쌓는게 중요합니다.

 

 

최종 목표

특화된게 없는 만큼, 4마을/3혁신 등을 무리하게 노리지 않고 적당한 수준들로 목표를 잡으면 좋습니다.

우선 3마을 / 1~2혁신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라운드 점수를 잘 챙기고 적성 타일을 더 빠르게 가져온다거나, 서적 액션 중 '교역소당 2점' 이 있다면 교역소를 빠르게 빼서 해당 액션을 하는 등 다방면에서 점수를 끌어모으는 식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능력 자체가 강하지 않지만, 1라운드의 스노우볼을 극한까지 굴리는 종족입니다. 테라류 게임이 왜 스노우볼 게임이고 1라운드에 큐브 하나, 집 하나가 더 있는게 얼마나 강력한지 알게 해주죠.

 

개인적으로 1라운드에 2삽을 선점하는 플레이를 매우 좋아하기에 선호하는 종족 중 하나입니다. 

빨간 땅 + 2큐브 보너스 타일까지 하면 무려 10큐브 시작이라 하고 싶은 모든 걸 할 수 있어 재미있죠. 그만큼 강하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