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혁신의 시대 종족별 공략

혁신의 시대 공략 - 종족별 공략 6 - 도마뱀족

행운패 2024. 4. 16. 20:10

여섯번째 종족 도마뱀족입니다.

 

능력1 - 마을 타일을 가져올 때마다 1삽과 1집 건설을 공짜로 얻습니다.

능력2 - 게임 시작 시 원하는 과학 2칸을 올립니다.

 

강력함   

난이도 ★ ★ ★

 

고양이족처럼 마을을 형성하면 보너스를 주는 능력입니다. 언뜻 보면 확장을 가속시켜주는 능력이기에 좋아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강력하지 않습니다.

 

고양이족이 강력한 이유는 확장과 상반되는 과학, 즉 다방면에서의 점수를 모두 챙길 수 있어 좋은 것인데, 도마뱀족은 너무 확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게임 전체에서 삽과 집을 3~4개 정도 받을텐데, 이정도로 마을이 하나 더 추가된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죠. 그렇다고 첫 마을을 가속시켜주는 것도 아니라, 첫 마을을 지을 때까지는 사실상 무능력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마을을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게 될텐데, 완성하고 받는 보상이 '삽 및 건설' 이라는게 생각보다 어울리지 않습니다. 마을을 형성했다는 것은 건물 한 뭉치의 확장이 끝났다는 의미이므로 추가 확장을 할 곳을 찾아야 하는데, 추가 확장을 할 곳 주변에 1삽짜리 지형이 없다면 능력이 버려지게 되어 문제가 됩니다. 그렇다고 빠르게 삽업을 하는 것도 쉽지 않고요.

 

그리고 두 개의 마을을 형성한 뒤 쓰는 능력은 필연적으로 배업이 선행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집 두 개를 모두 마을로 형성했기 때문에 떨어진 새 공간에 집을 지어야 해서 필수적으로 두번째 마을 형성 전 배업이 되어 있어야 하죠. 이것도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어울리는 궁전 능력

 

확장과 마을에 관련된 능력들이라면 모두 잘 어울립니다. 다운그레이드, 학자 점프 등 마을 형성과 상반되는 능력만 아니면 되겠죠.


능력 - 1큐브 생산 / 즉시 마일 타일 1개 획득

 

시너지 ★ ★ ★ ★ ★

 

고양이족과 마찬가지로 매우 잘 어울리는 능력입니다. 궁전을 지으면 삽과 집이 나오면서 자원까지 줍니다!

1라운드에 건설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궁전과 함께 확장도 되고, 마을 타일 능력으로 삽이나 큐브를 받아서 추가 확장도 더 되죠. 파워 액션, 보너스 타일 등으로 10큐브를 확보할 수 있다면 마을로 2삽을 가져와 집을 짓고 교역소까지 올려 궁전+집+집+교역소로 1라운드 2마을까지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도마뱀은 마을을 지으면 공짜로 집이 하나 생기기에 사실상 2큐브 생산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마을타일에 확장까지 덤으로 주니 더 좋죠.


능력 - 2파워+1서적 생산 / 즉시 교역소 하나를 거리 상관 없이 내 지형 중 하나에 건설

 

시너지 ★   

 

초반 마을을 매우 빠르게 만들어주는 능력입니다. 다만 1라에 바로 지을 경우 궁전과 연결될 곳에 떨궈야겠죠. 지형을 미리 파두어도 되지만, 빼앗길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강 건너 다리로 연결될 수 있는 곳에 떨구면 안전하고 좋습니다.

 

꼭 1라에 바로 짓지 않아도 됩니다. 궁전을 지으며 마을이 되는 경우 참신한 상호작용이 되는데, 교역소를 멀리 떨구고 도마뱀 능력으로 교역소 옆 땅을 파고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마을로 삽을 가져간다면 그 옆 땅까지! 순식간에 갱킹을 해버릴 수 있죠. 그래서 변수 창출 및 공격용으로도 매우 좋은 타일입니다. 예상하기도 매우 힘들고요.


마을 형성 관련 능력

1. 능력 - 생산 6파워 / 강 1칸을 끼고 마을 가능 / 즉시 배2업

2. 능력 - 생산 1큐브 2원 2파워 / 6파워로 마을 가능

 

시너지 ★   

 

배업의 경우 도마뱀은 능력 활용에 배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에 매우 잘 어울립니다. 궁전을 지으며 마을을 형성하고, 배업이 자동으로 되니 능력을 멀리 활용하면 되죠. 강을 끼고 마을을 하는 것도 최대한 마을을 많이 형성해야 하는 도마뱀에게 좋은 유틸 능력입니다.

 

고양이족은 6파워 마을이 함정픽이라고 했지만, 도마뱀에겐 다릅니다. 도마뱀의 능력과 합쳐져 1마을을 무조건 추가로 형성할 수 있고 초반 마을 타이밍도 빨라지죠. 다만 이걸 가져온 경우 주의해야 할 것은 초반 하나의 건물 뭉치에 교역소를 2개 올리면 안된다는 겁니다. 하나는 궁전을 올려야할텐데, 그러면 궁전+교+집+집으로 7파워가 되어 능력이 낭비되어버리죠. 따라서 시작한 두 곳에 따로 교역소를 지어야 합니다.


어울리지 않는 궁전 능력

 

점수만 벌어주거나 확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능력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사실 양성소당 점수, 다운그레이드 등은 궁전 능력 자체로 좋은 능력들인데 도마뱀의 능력과 완전 상충 되어서 티어를 하락시키는 데에 한몫 하죠.


어울리는 지형

도마뱀은 크게 지형을 가리지 않습니다. 파란 땅 정도만 아니면 되죠.

 

갈색, 초록 땅

이 둘은 딱히 지형 능력이 어울리는 건 아니지만, 지형 배치가 좋아 초반에 빠르게 마을을 형성하기 좋습니다. 삽업을 싸게 해주는 능력도 있지만, 양성소를 초반에 잘 안올리고 마을을 형성하면 삽도 주는 도마뱀 특성상 초반에 삽업을 하진 않으니 크게 체감되는 것은 아닙니다.

 

회색 땅

확장에 목숨을 걸기에 큐브 생산량이 필연적으로 많아지는데, 부족한 돈을 보충해주어 좋습니다.

 

노랑 땅

도마뱀의 흥망 관건은 첫번째 마을을 최대한 빠르게 만들어 종족 능력을 빠르게 발동시키는 것인데, 그러한 점에서 1삽은 첫 마을 형성에 큰 도움이 되는 능력이죠.

 

파랑 땅은 왠만하면 집으면 안됩니다. 배업이 필수적이라고 했는데, 배업이 되어 있으니 잘 어울리는 것 아니냐? 네. 맞긴 합니다. 그러나 파랑땅 배치를 보면 아시겠지만 마을을 형성하기에 상당히 불편하게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첫 마을 타이밍이 느려진다는 얘기죠. 배업 궁전 능력이 있으면 모르겠으나, 그냥 집는다면 첫 마을이 꽤 느리게 형성될겁니다.

 

빨강과 검정 땅은 그냥 저냥 보통입니다. 지형 자체 능력이 좋고, 딱히 시너지는 없지만 역시너지도 없죠.


운용

1라운드

초반엔 최대한 마을 형성을 향해 달려가야 합니다. 그렇다고 상위 건물을 아예 무시하면 안되니, 양성소와 궁전 중 선택인데 보통 궁전이 선택됩니다. 당연히 궁전 능력 자체가 확장에 도움 되거나 당장 활용 가능한 능력이어야겠죠. 양성소당 점수, 다운그레이드 등의 능력이라면 애초에 드래프트를 잘못한 겁니다. 

 

궁전을 열고 궁전 능력을 활용해서 추가로 1~2집을 더 짓는게 목표입니다. 마을 형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건 지형 확보죠. 따라서 파워를 다 째더라도 1삽 또는 2삽 파워 액션을 선점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마을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2라운드에 마을을 하나 형성하는걸 목표로 하면 됩니다. 1라운드 마을도 안되는 건 아닌데, 3삽+5큐브가 더 필요하니 사실상 안된다고 보는게 맞겠죠.

 

 

2라운드

2라운드에는 마을을 하나 형성하는게 좋습니다. 1라운드에 지형을 하나 이상 확보해놓았다면 추가 지형을 확보하고 교역소를 올려 궁전+교역소+집+집으로 마을을 형성하고, 능력을 다른 쪽 건물 뭉치에 사용하여 다음 마을도 빠르게 노려줍니다.

 

마을 보상은 3큐브, 8파워, 6원 중 현재 부족한 자원으로 받으면 되겠습니다. 8파워의 경우 파워 액션으로 환원이 가능한 상태여야겠죠.

 

마을 보상까지 받아 양성소까지 올리면 좋습니다. 두번째 마을 전에 배업이 필수적이므로 학자 확보도 중요하고, 적성 타일도 확보해야 하니까요. 이 때 적성은 무난하게 1큐브/1과학을 가져와도 되고, 아예 2삽이나 중립 탑을 골라 두번째 마을도 가속시키는 것 또한 좋습니다. 특히 중립 탑은 도마뱀에게 부족한 돈 생산력도 달려 있기에 상당히 좋죠. 탑까지 있으니 3라운드 마을도 어렵지 않을 거고요.

 

3라운드 이후

두번째 마을을 완성하기 전, 필수적으로 배업이 필요합니다. 배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이미 완성된 마을에 추가로 집을 붙여 지어야 해서 손해가 나죠.

 

이후로는 라운드 점수 수급과 확장을 반복하며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최종 목표

최종적으로, 도마뱀은 4마을을 확보해야 고점이 나옵니다. 종족 능력 자체가 확장에 올인이기에 남들도 다 하는 3마을만 해서는 영 포텐이 부족하죠.

 

그리고 엣지, 가장자리에 집을 지을 때 3점 주는 적성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걸 확보하고 가장자리를 긁으며 3~4번째 마을을 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는, 마지막 마을을 완성한 후 받는 종족 능력을 버리지 않기 위함도 있습니다. 건물 개수 최종 미션이 있긴 하지만, 그것만 보기엔 좀 아쉬우니 엣지 3점도 같이 받으면 좋죠.


건물 개수 최종 미션도 최소 2등, 왠만하면 1등을 먹는다는 마인드로 최대한 집을 빼주면 되겠습니다. 건물 더 짓는게 능력이니, 1등 먹어야죠.


종합적으로 보면 능력이 투머치라 애매한 능력이 된 케이스입니다. 테라에 비해 풍요로워서 왠만하면 3마을은 되고, 확장에 좀 집중하거나 혁신의 도움을 받으면 4마을도 그리 어렵지 않은 게임인데, 그런 확장을 더더욱 가속시켜주는 능력을 가지고 와서 결국 고점을 뚫어주지도 못하고, 과학이나 적성 등 추가적인 것들을 확보해주는 것도 아니죠.

 

만약 테라에 있었다면 쓸만한 능력이었을 것도 같은데, 시대를 잘못 타고난 친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