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혁신의 시대 공략

혁신의 시대 공략 4 - 지형별 능력

행운패 2024. 3. 6. 13:33

혁신의 시대에는 7가지 지형이 있습니다.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죠. 맵이 3인이하 1개, 4인 이상 1개 뿐이라서 사실상 맵의 지형 배치도 지형 티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4인 플레이 맵을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4인 맵입니다. 테라에서는 땅별 종족이 고정되어 있어 각 종족 능력에 맞춰 약간의 보정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행/유목민이 사용하는 노랑 땅은 1칸씩 떨어져 있었고 인어가 사용하는 파랑 땅은 1배로 이동할 수 있는 구간이 1개 뿐인 등으로요.

 

하지만 혁신은 종족 능력과 땅이 분리되어 있기에 그런 보정은 딱히 없습니다. 그나마 파랑 땅 능력이 기본 배1이라서 한 칸 떨어진 땅이 좌상단 구석에 하나만 있는 정도?

 

지형별 능력은 상당히 큽니다. 회색땅을 보면 최소 12원이상을 가져다 주죠. 웬만한 은총타일급이네요. 물론 지형 배치도 중요하고 다른 플레이어가 어떤 지형을 골랐냐에도 크게 갈리게 됩니다. 테라의 경우 어떤 지형이 나올지 알고 고려하여 비딩을 할 수 있지만, 혁신은 지형을 먼저 고를 경우 다른 플레이어가 어떤 지형을 고를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골라야 해서 차이가 있습니다.


노랑 땅 (사막)

능력 - 1라운드 시작 직전 1삽을 받습니다.

 

능력

지형 ★ 

 

게임 시작 시 1삽을 파고 시작하는 능력입니다. 집까진 지을 수 없습니다. 집을 지을 수 없고 땅만 파두기 때문에 턴 순서가 뒤쪽일 경우 땅을 뺏길 수도 있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턴이 밀리면 가운데로 파고 들어가는 자리를 파기는 조금 부담스럽죠. 물론 1~2번째 턴이라면 부담없이 파도 됩니다.

 

스노우볼링이 중요한 게임이니 1라운드의 1삽은 꽤 크게 다가옵니다. 사실상 1큐브 생산량이라고 봐도 되죠. 우측 대륙의 지형 배치도 매우 좋아 좋은 지형입니다. 다만 빨간 땅의 선택률이 높다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발명가, 수도승이 이 지형을 고르면 적성으로 중립 탑을 가져와 바로 놓을 수 있습니다. 뭐... 그게 유효할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빨간 땅 (황무지)

능력1 - 게임 시작 시 1큐브와 1서적을 더 가지고 시작합니다.

능력2 - 두 번째 혁신을 할 때 추가 서적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능력     

지형   

 

1라운드에 1큐브와 1서적을 더 가지고 시작한다니! 2번 능력이 없더라도 충분히 좋은 능력입니다. 1라운드 혁신을 노린다면 황무지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심령술사/고블린은 8큐브로 시작하는 등 초반 스노우볼링을 크게 굴릴 수 있죠.

 

지형 배치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무난한 편입니다. 다만 노란색과 회색 둘 다 선택률이 높은 만큼 사이에 낄 각오는 해야겠습니다.


회색 땅 (산)

능력 - 기본 생산량에 2원이 추가됩니다. 첫번째 교역소 생산량에 1원이 추가됩니다.

 

능력     

지형  

 

게임에서 최소 12원, 최대 17원을 벌어주는 매우 좋은 능력입니다. 다만 초반엔 2~4원밖에 안되니 이걸로 크게 뭘 할 수 있지는 않죠. 그래도 항상 부족한 자원인 돈을 충당해주는 만큼 충분히 좋은 능력입니다.

 

지형 배치는 솔직히 좋다고 하기 힘듭니다.1삽땅으로만 4개가 붙어있는 구역조차 없습니다. 때문에 초반에 땅을 견제 받으면 꽤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초록 땅 (초원)

능력1 - 모든 과학을 1씩 올립니다.

능력2 - 2그릇에 8파워로 시작합니다. (사실상 1파워 추가)

 

능력  

지형  

 

4과학과 1파워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고작 1파워지만 꽤 의미가 있는게, 아무 파워 획득 없이도 첫 턴에 4파워 액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과학은 사실 초반에 크게 의미는 없고요.

 

능력은 초라하지만 지형 배치는 매우 좋습니다.1삽땅들만 파도 다 연결되어 있고 마을각도 나옵니다. 불과 얼음 맵에서도 초록색 지형 배치는 좋았는데 혁신에서도 매우 좋네요.

 

성자와 함께 하면 모든 과학이 2에서 시작인데... 음... 그냥 기분만 좋습니다 ㅋㅋㅋ


파란 땅 (호수)

능력 - 배가 1인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능력  

지형  

 

능력 자체는 매우 좋습니다. 배가 있는 상태로 시작한다니! 그러나 맵이 그걸 고려해서 배치가 되어 있어 어차피 배업을 추가로 하지 않으면 꿀땅을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형 배치 자체는 좋지 않습니다. 하나만 더 해서 2배가 되면 공짜 땅은 많이 먹을 수 있지만, 뭉쳐있지 않아 마을 각이 애매하게 나옵니다. 다리를 활용해서 해야 하죠. 

 

오른쪽 대륙의 검정 땅을 먹으면 주변 파란 땅 3개를 모두 먹을 수 있어 요충지입니다. 아래 대륙 위쪽 파란 땅은 맵의 좌우를 이어주는 요충지이고요. 배로 건너건너 다니면서 효율적인 땅을 먹어야 하기에 요충지가 견제당하면 조금 피곤해집니다.

 

검정 땅을 고른 플레이어가 없다면 그냥저냥 할만한 정도지만, 검정 땅이 있다면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그런데 검정 땅은 능력이 좋아 픽률이 매우 높다는게 문제죠.


검정 땅 (늪)

능력 - 2그릇에 9파워를 놓고 시작합니다. 학자 하나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능력   

지형   

 

능력은 최상급입니다. 1라운드에 귀한 학자를 주고, 파워까지 더 얹어줍니다. 테라에서 암흑인은 시작 큐브라도 적었지, 얘는 그것도 아닙니다. 학자로 배업을 하고 확장을 할 수도, 삽업을 해서 서적을 땡겨 혁신을 할 수도, 무난하게 과학 박을 수도 있어 매우 좋습니다.

 

다만 불과 얼음 맵에서도 그랬듯 지형 배치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갈색 땅이 길을 터주는 경우가 많아 갈색 땅을 고른 사람이 있다면 조금 힘들어집니다. 그래도 갈색은 픽률이 높지 않다는 점이 위안이네요.


갈색 땅 (들)

능력 - 삽업이 4원 싸집니다.

 

능력 

지형    

 

테라의 소인과 같은 삽업이 할인되는 능력입니다. 두 번 하면 8원을 할인 받죠. 돈을 아껴준다는 면에서 회색 땅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 총 자원은 회색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러니 갈색이 이점이 있으려면 이득 보는 타이밍이 회색보다 빨라야 하는데, 그러면 3라운드까지 삽업을 모두 끝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 해도 회색이 교역소로 버는 돈까지 합하면 크게 이득이라고 하기 힘듭니다. 유연성도 떨어지고요.

 

그나마 유리하게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하자면 1라운드에 삽업을 해서 받은 서적으로 혁신을 가져오는 것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사실 회색에 비하면 2원밖에 이득이 안됩니다.

 

능력 자체는 별로인 대신 지형 배치는 좋은 편입니다. 양 옆인 검정과 노랑이 모두 픽률이 높다는게 흠이지만, 둘 다 선택된게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지형 능력과 배치를 평가해보았습니다. 파란 땅이 배업을 주는 파격적인 능력이라 맵 배치에 좀 보수적이었나보네요. 파란 땅을 할 땐 강을 끼고 마을 하는 요새까지 가져와서 그냥 인어처럼 플레이 하는게 제일 편했던 것 같습니다.

 

맵 밸런스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여러판 하니까 아무래도 질리는게 있어서 요즘은 테라에서 사용헀던 맵들을 가지고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특히 상인과 무역 맵들은 난장판이라 새로운 맛이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