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혁신의 시대 공략

혁신의 시대 공략 3 - 궁전 능력의 강함

행운패 2024. 3. 4. 16:16

종족별 강함을 평가해보았으니 이번엔 궁전 능력을 평가해보겠습니다. 총 17개의 궁전 능력이 있고, 그 중 드래프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10점짜리 궁전를 빼면 16개입니다.

궁전은 안좋은 능력을 집어도 종족보다는 영향이 덜합니다. 양성소 위주의 플레이를 하며 요새를 늦게 여는 형태로 플레이를 할 수도 있으니까요.

 

티어 내에서 순위 구분은 없습니다.


1티어

어느 종족과도 잘 어울리고 고점이 높은 능력들입니다.

드래프트에서 종족을 제쳐두고 1픽을 할 가치도 충분한 능력들이죠.

누가 써도 밥값은 하지만 특히 어울리는 종족과 함께 한다면 1등은 따놓은 당상입니다.


생산 - 5파워

능력 - 매 라운드 2큐브 액션

 

강력함 ★ ★ ★ ★ ☆

난이도 ☆

추천 건설 라운드 - 1라운드

 

테라/혁신을 한 판이라도 해봤다면 딱 봐도 좋은 능력이란걸 알 정도로 심플합니다. 무려 2큐브를 지급해주죠. 그것도 생산이 아니라 액션으로! 효과가 너무 좋기 때문에 1라운드에 여는게 거의 확실시 됩니다. 2큐브가 또 나오니 나온걸로 확장해도 되니까요.


생산 - 4파워

능력 - 즉시 적성 타일 1개를 가져옴

 

강력함 ★ ★ ★ ★

난이도 ★ ★

추천 건설 라운드 - 언제나

 

언뜻 보면 그냥 양성소 올리는거랑 똑같은 거 아니야? 싶지만, 빠른 혁신을 할 때 5원을 절약할 수 있고, 최대 적성 개수가 1개 증가한다는 점이 매우 좋습니다. 


생산 - 2파워

능력 - 매 라운드 양성소를 교역소로 다운그레이드 하고 3점과 1큐브 획득 액션

 

강력함 ★ ★ ★ ★ ★

난이도   ★ ★ ★

추천 건설 라운드 - 2라운드

 

가이아의 파이락 능력과 비슷합니다. 멀쩡한 건물을 부수는 만큼 운용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양성소를 무한정 지을 수 있어 적성 타일 5개 제한이라는 점이 사실상 의미가 없어지고 3점씩 안정적으로 점수를 벌어주죠.

매턴 2큐브 5원이 추가로 들어 초반 확장이 상당히 느려지지만, 남들보다 지을 수 있는 건물의 최대치가 늘어나는 만큼 고점은 하늘을 뚫습니다.


 

생산 - 2파워

능력 - 매 라운드 집을 교역소로 무료 업그레이드 액션

 

강력함 ★ ★ ★ ★ ☆

난이도 ★ ★ ★ 

추천 건설 라운드 - 1~2라운드

 

테라의 군집어인 능력입니다. 주는 자원만 보자면 2큐브 3원으로, 파워 생산량을 고려해도 위의 2큐브 요새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교역소 업그레이드에 사용해야 해서 범용성을 희생했죠. 건물을 공짜 업글해주니 건물을 높이 짓는 애들이 좋지 않을까 싶지만, 그러다가는 능력을 쓸 집이 없는 참사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오히려 확장을 많이 하는 종족들과 어울리는 능력입니다.


생산 - 4파워

능력 - 패스할 때 지어진 양성소당 3점 획득

 

강력함    

난이도 ★ ★ 

추천 건설 라운드 - 3~4라운드

 

테라의 얼음여인 능력입니다. 아주 직관적으로 점수를 벌어주는 능력입니다. 보통 3라운드에 2교회+요새, 4라운드 3교회로 6+9+9+9=33점을 노립니다. 확장 쌩까고 이것만 바라보고 가더라도 30점을 준다니, 어마어마한 밸류죠. 초반에 짓는게 강제되지도 않고요. 혹시 혁신으로 중립 양성소를 가져왔다? 거기서부터 아무것도 안하고 패스만 해도 꼴찌는 안할겁니다.


2티어

일반적으로는 1티어보단 안좋지만 그래도 충분히 좋은 능력들입니다.

시너지가 맞는 직업과 결합되거나 일부 특수한 경우엔 1티어보다도 좋을 수 있습니다.

드래프트에서 먼저 1티어 종족을 골랐다면 위쪽 1티어 궁전은 이미 다른 사람이 채가서 2티어 능력들과 함께 조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산 - 1큐브

능력 - 즉시 마을 타일 1개 획득

 

강력함    

난이도 ★ ★ ★ 

추천 건설 라운드 - 1~3라운드

 

마을 타일을 즉시 하나 가져옵니다. 생산도 1큐브로 꽤 괜찮죠. 다만 1회성 보너스인만큼 즉시 활용이 가능해야 좋습니다. 획득한 자원을 활용해서 확장을 하던, 8번째 종교 칸을 뚫던 말이죠.

 

가장 시너지가 좋은건 역시 고양이족이나 도마뱀족입니다. 고양이족은 상황이 된다면 이걸로 1라운드에 하나의 종교를 9까지 찍을 수도 있습니다.


생산 - 없음 / 매 라운드 3원과 1책 액션

능력 - 교역소를 지을 때마다 3점

 

강력함    ★ 

난이도 ★

추천 건설 라운드 - 1~3라운드

 

테라의 1파랑 은총 능력입니다. 상위 건물 중 궁전을 가장 먼저 지었다면 이후 교역소를 6~7개 정도 기대할 수 있으니 약 20점 정도가 나옵니다. 돈은 혁신에서 항상 부족한 자원이고, 책도 여기서 나온걸로 혁신 타일 하나 정도는 더 가져올 수 있어 생각보다 좋은 능력입니다.


생산 - 6원

능력 - 즉시 12파워와 2책 획득

 

강력함   ★ ★ 

난이도 ★

추천 건설 라운드 - 1라운드

 

테라의 연금술사 능력입니다. 1회성 자원을 주고 6원 생산도 상당히 좋기에 보통 1라운드에 올리게 됩니다. 받은 파워로 파워 액션 선점이 가능하다면 1티어급과도 비빌 수 있습니다. 2책을 주기에 은총을 가져오는 능력처럼 빠른 혁신을 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책이 한 두권 부족해도 받은 파워로 프리액션으로 생성해낼 수도 있고요.


생산 - 6파워

능력 - 즉시 배 2업  / 강을 1칸 끼고 마을을 선언할 수 있음

 

강력함    

난이도 ★ ★ ★ ★

추천 건설 라운드 - 확장이 필요할 때, 라운드 점수가 삽/배 점수일 때

 

즉시 배2업을 해주기에 확장력이 매우 빨라집니다. 주는 자원으로 환산해도 2성직자 8원이고요. 테라에 비해 마을에 다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져 강을 끼고 마을을 하는 것도 꽤 유연합니다. 요새를 올려 확장할 타이밍과 확장 플랜을 잘 짜야겠지만 무난히 좋은 능력입니다.


생산 - 6파워

능력 - 즉시 2삽/2다리/2서적 획득 (원하는 순서로. 다리 짓고 삽 팔 수도 있음!)

추천 건설 라운드 - 1라운드

 

강력함    

난이도 ★ ★ ★ ★

확장에 관련된 것들을 왕창 주는 능력입니다. 삽과 확장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떨어지기에 일회용 능력인 이 능력은 최대한 초반에 사용하여 빠르게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 좋습니다. 2서적을 받아 빠른 혁신으로, 삽을 파둔 곳에 중립 건물을 지으며 넘어가도 되고요.


3티어

뭔가 뭔가 하나씩 애매한 애들입니다. 애초에 맛있게 활용하기가 좀 어렵거나 조건부가 붙는 등 하나씩 하자가 있는 능력들입니다. 드래프트에서도 1픽은 절대 안되고 2~3픽으로 되는 애들입니다.


생산 - 8파워

능력 - 집을 지을 때마다 2점

추천 건설 라운드 - 1~3라운드

 

강력함   

난이도 ★ ★

테라에서 지겹도록 가져가던 땅1 은총의 능력입니다. 생산도 8파워로 파워로 치면 가장 많이 붙어있습니다. 다만 파워 생산처가 많아져 생산이 터질 확률이 높고 확장을 하기 전 먼저 궁전을 까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테라보다 평균 점수가 높아졌기에 비교적 집당 점수의 가치가 낮아진 것도 있고요. 1라에 바로 까도 되지만, 적당히 4~5개 정도 확장을 한 후 까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생산 - 1큐브/2원/2파워

능력 - 6파워로 마을 가능

추천 건설 라운드 - 건설 즉시 마을이 가능할 때

 

강력함 

난이도 ★ ★ ★ ★

테라의 2불 은총과 같은 능력입니다. 하지만 혁신은 테라에 비해 훨씬 부유하고 집도 1개 많아 마을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없어도 3마을은 보통 되고 4마을도 심심찮게 볼 수 있죠. 이걸로 1마을을 더 한다 해도 고작 8점입니다. 그러면 이걸로 마을 템포를 당겨서 무언갈 해야 한다는 건데, 1파워 줄어드는걸론 템포를 그리 크게 당기기도 어려워 생각보다 애매한 능력입니다.


생산 - 2파워/1책

능력 - 즉시 자신의 땅 중 하나에 교역소 공짜로 건설 (연결 관계 없이)

추천 건설 라운드 - 1라운드 / 추가 확장이 필요할 때

 

강력함 ★ ★ ☆

난이도 ★ ★  

혼돈술사 경관 타일 능력과 비슷합니다. 교역소를 즉시 짓는다는게 조금 특이하죠. 고립되었을 때 비상탈출로 쓸 수도 있고 그냥 요새 근처에 지어서 빠른 마을 테크를 탈 수도 있습니다. 수입으로 책을 주는 것도 유니크합니다. 즉시 3큐브 5원을 주는 것과 비슷하긴 하지만 써보면 생각보다 애매합니다.


생산 - 없음

능력 - 매 라운드 한 번 2삽 액션

추천 건설 라운드 - 1라운드

 

강력함  ★ ★

난이도 ★

심플하게 매 턴 2삽을 줍니다. 테라의 거인과는 다르게 이걸로 두 곳을 팔 수도 있어 확장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후반에 가더라도 삽은 필요하기에 최소 2큐브의 가치는 유지가 되고요. 하지만 혁신은 삽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테라에서보다 액션 삽의 가치가 줄어든 부분이 있습니다.


4티어

웬만하면 집지 말아야할 능력들입니다. 둘 다 잘 쓰기도 어려운데 잘써도 글쎄? 인 능력들이죠.


생산 - 성직자

능력 - 집을 건설할 때 성직자를 소모하여 2칸까지 뛰어 넘어 건설할 수 있다. 그렇게 할 때 5점을 받는다.

추천 건설 라운드 - 성직자가 2~3개 이상 모였을 때. 4~5라운드

 

강력함 

난이도 ★ ★   ★ 

테라의 고행수도자 능력입니다. 애초에 고행이 테라에서 강한 종족도 아니었고 불과 얼음 맵은 노란색 땅이 한 칸씩 떨어져 있는 보정이 있었지만 혁신 맵은 그런 것도 없죠. 일단 깡점수를 벌어주긴 하여 고점이 있긴 하지만 마을을 만들기도 힘들고 성직자도 소모해야 해서 고점을 내기는 어려운 능력입니다.


생산 - 2파워/1책

능력 - 매 라운드에 한 번 2종교 상승 액션

추천 건설 라운드 - 3~4라운드 / 혁신 액션을 하려고 할 때

 

강력함

난이도 ★

테라의 에우렐과 같은 능력입니다. 애초에 에우렐도 좋은 종족이 아니었는데 혁신에서 좋아졌을리 없겠죠... 종교를 올린다는 점에서 교회 빌드와 비교하면, 1책/1파워 은총을 가져가고 성직자를 종교에 넣은 것과 거의 완전히 동일합니다. 지은 턴에도 액션을 할 수 있지만 그건 교회를 지을 때도 종교가 올라가니 똑같죠. 은총을 주는 요새와 달리 책을 주지도 않기 때문에 혁신을 위해 올리는 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교회보다 비싸면서 더 좋을건 없는 능력이죠.


궁전 능력들을 간단하게 평가해보았습니다.

혁신은 궁전의 능력을 '자신이 직접 선택' 한다는 심리적인 부분이 작용해서 그런지, 초반용 궁전이 아니더라도 초반에 여는 경우가 많고 게임 끝날 때 궁전를 열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더라고요.

일부 종족과 시너지가 엄청난 요새도 있어 잘 조합해서 집으면 티어에 비해 훨씬 좋은 포텐을 내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혁신은 테라에 비해 부유한 게임이기에 직접 점수를 주는 능력은 +0.5티어 정도 해서 보아도 괜찮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