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혁신의 시대의 꽃이죠, 혁신 타일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게임의 제목부터가 '혁신의 시대'인 만큼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반부터 성장을 가속 시켜주는 능력도 있고 후반에 엄청난 점수를 주는 타일도 있습니다.
총 18개의 혁신 타일이 있고, 4인 플레이 기준 10개의 혁신이 공개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최대 3개까지 가져갈 수 있으나 2,3번째 혁신은 책을 추가로 지불해야 해서 쉽게 하기는 힘들죠. 철학자 정도가 아닌 이상 보통 1~2개만 합니다. 억지로 3번째를 하는 것 자체도 손해니까요.
데우스 엑스 마키나
능력1 - 한 라운드에 한 번 삽질 액션을 얻습니다.
능력2 - 즉시 모든 과학 한칸씩 + 1서적을 얻습니다.
추천 라운드 - 1라운드
강력함 ★
뭔가 잡다하게 많이 주는 능력입니다. 일단 액션이 달려 있으니 가져온다면 최대한 빨리 가져오면 좋겠네요. 다만 당장은 5서적을 소모해 1삽만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정말 안좋습니다. 당장 3서적으로 3삽을 주는 액션칸도 있으니까요. 즉 여기서 주는 과학을 어떻게든 활용 가능해야 쓸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소한 과학 보상 한 단계가 높아지는 효과는 있어야겠죠.
초반에 가져오기엔 다른 생산류 혁신이 더 좋고, 중반부턴 삽업이 이미 완료된 경우가 많아 상당히 애매한 능력입니다.
솔직히 이 타일을 가져오는 경우도, 유효하게 사용하는 것도 거 본 적이 없네요.
교역로
능력 - 패스할 때 건설되어 있는 교역소당 2점을 받습니다.
추천 라운드 - 4라운드
강력함 ★ ★
교역소를 지어놓고 패스하면 점수를 주는 능력입니다. 일반적으로 깡점수 혁신이 18점을 주니 그보다 많이 받으려면 최소 4라운드에는 가져와야겠습니다. 4라운드부터 6/8/8점을 받으면 22점이 나오겠네요.
다만 아무리 그래도 중반부터 아무 효과 없는 깡점수 혁신을 가져와야 하고, 생산이 비효율적인 교역소를 다수 보유해야 하기에 단독으로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책 액션에 '2책 > 지어진 교역소당 2점' 액션이 있는 경우에 해당 액션도 찍으면서 겸사겸사 고려할만 합니다.
교수
능력 - 한 라운드에 한 번 학자와 3점 획득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추천 라운드 - 1라운드
강력함 ★ ★ ★ ★
점수랑 자원을 모두 주는 혁신입니다. 1라운드에 가져온다고 치면 혁신의 베이스 점수인 18점을 모두 받으면서 학자도 덤으로 받을 수 있어서 상당히 좋습니다.
활용 방안은 두 가지 정도가 있는데, 첫번째는 서적을 주는 궁전을 이용해 교수를 가져온 후 확장 위주로 하며 양성소를 늦게 짓는 방안입니다. 양성소를 짓지 않아도 성직자가 충당이 되니 밸런스가 맞는 형태이죠.
두 번째는 학자를 박을 때마다 점수를 주는 적성타일을 가져와서 학자를 계속 과학에 갈아 넣는 방식입니다. 단, 재고를 3개 정도는 남겨둔 상태에서 1칸만 올리는 식으로만 사용해야합니다.
또는 학자로 날라다니는 궁전과 조합할 수도 있겠죠.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던 기본적으로 점수가 보장되면서 학자라는 고급 자원을 획득할 수 있어 좋은 타일입니다.
건축학
능력 - 즉시 지어져 있는 건물의 종류당 1종교를 획득합니다. 10점을 획득합니다.
추천 라운드 - 3~5라운드
강력함 ★ ★ ★ ★ ★
10점을 획득하고 종교를 최대 7칸까지 획득하는 혁신입니다. 7종류를 모두 지으려면 기념물 혁신에 중립 탑 은총까지 필요해 사실상 힘드니 현실적으로 보통 4~5종류 상태에서 먹게 됩니다.
점수는 다른 혁신에 비해 살짝 딸리니 과학로 그걸 커버쳐야겠죠. 1차적으론 과학 보상을 먹는걸 생각할 수 있겠고, 제대로 이득을 보자면 과학 9번째 칸까지 올리기 / 가장 낮은 과학당 점수 적성 활용하기가 있습니다.
만약 6라운드까지 남아서 가져간다 해도 과학 순위를 역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깡점수 혁신들보다 기본적으로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가장 좋은 혁신 타일 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증기 동력
능력 - 즉시 학자 1개를 획득합니다. 즉시 공짜로 배/삽업을 1번씩 합니다.
추천 라운드 - 1~3라운드
강력함 ★ ★ ★ ★
즉시 삽/배업을 해주며 성직자까지 얹어줍니다. 확장력이 크게 늘어나며 원한다면 받은 학자로 삽업을 끝마칠 수도 있겠죠. 삽/배업에서 책 보상이 나올 경우 2책을 페이백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깡 자원으로 따져봐도 3학자 / 1큐브 / 9원을 즉시 획득하는 것이니, 스노우볼링엔 이만한 것이 없죠. 라운드가 삽/배업 점수일 땐 혁신 라운드 5점보다 큰 6점을 획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작업장
능력 - 즉시 중립 집 하나를 배치합니다. 생산) 3큐브
추천 라운드 - 1~3라운드
강력함 ★ ★ ★ ★ ★
중립 건물과 생산력을 제공해줍니다. 1라운드에 지으면 무려 15큐브라는 미친 자원을 제공해줍니다. 물론 1라운드에 5서적을 모으고 중립 건물을 배치할 지형까지 확보하는게 쉽지는 않지만, 충분히 그 리스크를 감당할 가치가 있습니다. 룰적으로 중립 건물을 배치할 수 없으면 배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러기엔 기분도 나쁘고 좀 손해죠. 아무리 1파워 건물이라도 마을이 빨라지는 이점, 최종 점수 경쟁의 이점이 있으니까요.
꼭 1라운드에 짓지 않더라도 2~3라운드쯤에도 못지을 건 아닙니다. 3라운드쯤 되면 좀 고민이 되지만, 5책을 9큐브로 교환한거라 생각하면 괜찮은 교환이죠. 물론 그 때까지 다른 사람이 이걸 먹지 않고 남아있다면요.
조합
능력 - 즉시 중립 교역소를 짓습니다. 생산) 5원
추천 라운드 - 1~3라운드
강력함 ★ ★
작업장과 비슷한 생산입니다. 5원을 생산해주는데, 확실히 5원은 3큐브보다는 아쉽죠. 대신에 중립 교역소를 주기에 서적 액션, 교역로 혁신 등이 있다면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마을을 짓기에도 조금은 더 편하고요.
1라운드에 양성소를 지으며 혁신을 했다면 이걸 가져오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혁신에 5원을 추가로 태웠을 것이기 때문에 돈이 쪼들리니까요. 다만 작업장에 비해 생산이 명백히 부족하기 때문에 무리해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궁전 / 대학
능력 - 즉시 궁전/대학을 짓습니다. 생산) 4파워+즉시 3그릇에 파워 2개 추가 / 2점
추천 라운드 3~6라운드
강력함 ★ ★ ★
중립 궁전과 대학을 지어줍니다. 그래도 조합 혁신까지는 생산이 어느정도 의미가 있었는데, 여기부터는 거의 의미가 없는 수준이 됩니다. 특히 대학의 2점은 정말 의미 없죠. 초반에 짓지 않을테니까요. 참고로 궁전의 파워 토큰이 추가되기에 파워 생산이 감당 안되어 터질 때 고려하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4파워 생산도 달려 있어서 터지는 파워를 수용하는 데에는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생산이 의미 없는 대신 3파워짜리 건물이기에 마을을 한결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사실상 마을을 땡기기 위해 가져오는 타일이죠.
보너스 타일의 궁전/대학당 4점 타일이 여기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2~3라운드쯤 빠르게 가져가서 마을을 형성하고 이후로 해당 타일을 한 두번 더 가져오는 계획을 짜는 것도 좋습니다.
기념물
능력 - 즉시 4파워 건물 기념물을 짓습니다. 7점을 획득합니다.
강력함 ★ ★ ★ ★
추천 라운드 3~6라운드
4파워짜리 건물인 기념물을 주며 7점도 쏠쏠하게 줍니다. 위의 중립 대학과 비교하면 대학을 2라운드에 짓는 경우에 8점으로 더 높고, 이후에는 기념물이 더 높습니다. 굳이 1~2라운드에 건물 혁신을 하진 않으니 기념물이 일반적으로 더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건물 2개로 마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념물+궁전/대학이라면 바로 마을이 됩니다. 물론 궁전은 초반에 올리는 경우가 많고 대학은 가성비가 좋지 않아 자주 나오는 상황은 아니지만요.
마을을 거의 확실하게 하나 더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고양이족, 도마뱀족과 시너지가 좋으며 빠르게 종교 7번째 칸을 뚫어야 할 때도 좋습니다. 마을 점수 + 7점까지 하면 18점 혁신에 비해서도 거의 딸리지 않고요.
양성소
능력 - 중립 양성소를 짓습니다. 적성을 하나 가져옵니다.
강력함 ★ ★ ★
추천 라운드 3~6라운드
자체로는 애매합니다. 적성이 생산을 준다 해도 3큐브/5원 보다는 딸리고, 2파워 건물이라 마을이 하나 더 추가된다고 보기에도 애매하니까요. 물론 적성 최대 제한 수를 뚫어주는 것은 나름 의미가 있지만, 다른 혁신에 비해 크게 메리트가 있다고 보긴 힘듭니다.
이 타일의 진정한 능력은 시너지입니다. 보너스 타일의 '패스 시 양성소당 1과학 상승' 타일이나 '패스 시 양성소당 3점' 요새와 함께라면 작업장보다도 좋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양성소당 3점 궁전을 가져간 사람이 이거까지 가져가 라운드 당 12점씩 자동사냥을 하는걸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물론 바꿔 말하면 해당 사항이 없는 플레이어는 굳이 이걸 가져갈 유인은 없습니다.
깡점수 혁신
'하수도' - 지어진 작업장당 2점을 줍니다. 최고 20점 (작업장 혁신)
'전문 교육' - 지어진 양성소당 5점을 줍니다. 최고 20점 (양성소 혁신)
'도서관' - 가장 높은 과학 2개의 합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최고 24점
'도시 연합' - 자신의 마을 타일당 5점을 받습니다. 최고 30점 (6마을)
'인구조사' - 지어진 건물 개수에 따라 점수를 받습니다. 최고 18점
'소통 수단' - 따로 떨어진 건물 그룹에 따라 점수를 받습니다. 최고 18점 (일명 클러스터)
'강철 골조' - 지어진 다리 개수에 따라 점수를 받습니다. 최고 18점
강력함 ★ ★ ★
추천 라운드 5~6라운드
오로지 점수만 지급하는 혁신들입니다. 조건을 적당히 만족했다는 기준으로 대략 18점이 평균입니다. 깡점수를 주는 특성상 초반엔 관심이 없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중요해지고 경쟁도 치열해집니다.
'인구 조사'는 건물만 많이 지으면 되기에 조건이 쉬워서 경쟁이 치열합니다. 아무도 안가져가고 남는 경우는 없을겁니다.
'소통 수단'은 클러스터가 6개 이상이어야 하기에 약간 빡셉니다. 두더지족 / 고행 궁전 능력 등 특화된 유저가 있다면 그가 가져가겠고, 아니라도 연결을 위해 한 두개는 떨궈 놓은 경우가 종종 있어 그래도 조건이 맞는 유저가 없는 경우는 없습니다.
'강철 골조'는 다리를 3개 모두 지어야 하기에 가져갈 수 있는 플레이어가 조금은 고정적입니다. 다리를 지어주는 보너스 타일이 없을 경우 아무도 안가져 가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하수도'도 집만 쭉 빼면 되기에 조건이 쉽습니다. 경쟁이 붙는 경우가 많아 모든 집을 빼고 먹기보다는 14~16점 정도만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전문 교육'은 혁신 없이는 최고점이 15점이기에 비교적 인기가 없습니다. 그래도 3점 밖에 차이가 안나고 순서에서 밀리면 15점도 감지덕지이니 결국은 가져가게 되죠.
'도서관'은 최대 24점으로 고점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들도 혁신과 비슷한 수준인 15점 이상은 받을 수 있을 것이기에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24점으로 욕심을 내기 보다는 적당히 20점 정도에서 먹는걸 추천합니다.
'도시 연합'은 최대 30점으로 고점은 가장 높습니다. 그러나 6마을은 고사하고 5마을도 실제로 하긴 매우 어렵죠. 그 사이 다른 플레이어가 채갈 수도 있고요. 일반적으론 3~4마을로 15~20점을 받아갑니다. 경험상 3마을 상태에서 4마을 하고 가져가고 싶은데 그러면 뺏길까봐 어쩔 수 없이 15점만 받아가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제외하면 그리 나쁜 능력은 없습니다. 다만 '작업장' 이 너무 강력한 것은 부정할 수 없어보이네요. '건축학'은 강력하지만 빌드업도 필요하고 뺏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작업장은 빌드업도 필요 없고 1~2라운드 혁신이 가능한 경우가 많지 않아 경쟁도 잘 붙지 않습니다.
'혁신의 시대 > 혁신의 시대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혁신의 시대 공략 7 - 1라운드 빌드 오더 (0) | 2024.03.19 |
---|---|
혁신의 시대 공략 6 - 라운드 보너스 타일의 가치 (0) | 2024.03.14 |
혁신의 시대 공략 4 - 지형별 능력 (4) | 2024.03.06 |
혁신의 시대 공략 3 - 궁전 능력의 강함 (0) | 2024.03.04 |
혁신의 시대 공략 2 - 종족별 강함 (4) | 2024.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