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혁신의 시대가 발매되고 4개월 정도 지났는데 인터넷에도 딱히 공략글 같은게 없어서 써보려고 합니다.
100% 저의 주관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보드게임 특성상 거의 고정된 사람들과만 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볼 기회도 적어 다양한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점수의 출처
혁신은 으레 그렇듯 '점수가 높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그렇다면 점수를 벌어야 하는데, 200점 이상도 나오는 게임 답게 점수를 벌 수 있는 곳이 정말 많습니다.
- 라운드 승점 타일
- 적성 타일 (은총)
- 혁신 타일
- 라운드 보너스 타일 (패스 타일)
- 마을 타일
- 종족, 요새 능력
- 운항 증가 / 지형 변형 개량 (배업 / 삽업)
- 서적 행동
- 영역 승점 (네트워크)
- 과학 승점 (종교) 및 흰색 9번째 칸 점수 수입
이 중 어느 곳에서 점수를 얼마나 벌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입니다. 물론 각 항목마다 점수를 벌 수 있는 한계치가 있으니 고득점을 하려면 여러 항목에서 점수를 받아야겠지요.
점수의 기준점
'고득점'의 기준은 플레이어마다, 판마다 다릅니다. 애초에 상대 점수로 1위를 가리는 게임이니까요. 서로 다른 게임이라면 200점으로 1등을 한 사람과 150점으로 1등을 한 사람 중 누가 더 잘했냐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점수를 높게 뽑는게 목적이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고득점의 기준을 '200점'으로 생각합니다.
왜 200이냐? 우선 200점이 앞자리가 달라져서 느낌이 다르고, 점수 획득 항목 중 대부분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뽑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몇십판, 백판 넘게 플레이 한 숙련자도 200점을 넘기는 건 쉽지만은 않습니다.
항목당 점수 획득치
앞서 10가지 항목에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항목당 몇점을 획득하는게 이상적일까요?
1. 라운드 승점 타일
라운드 승점은 마지막라운드에 2개가 깔려 총 7개가 있습니다.
기준은 혁신당 5점 / 요새, 성소 5점 타일입니다. 해당 라운드에는 보통 5점은 먹고 10점을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른 라운드를 보아도 '집당 2점' 라운드에는 2~3개, '교역소당 3점' 라운드에는 교역소 2개 정도가 평균이라고 보입니다.
그렇다면 타일당 5점, 총 35점이 평균이겠네요.
2. 적성 타일 (은총)
일반적으로 산정하기 가장 어려운 항목입니다. 은총에서는 직접적으로 점수를 주는 타일이 6개가 있습니다. 이 중 몇개를 들고 올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이고, 심지어 은총 자체를 몇개 안들고 올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종족은 최대 5개의 은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2개를 위 점수 타일 중 하나를 들고 온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타일 당 몇점이 적정이냐가 문제인데, 약 12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2라운드에 3점/2원 획득, 엣지 4개 건설 등을 적정으로 잡았습니다.
그렇다면 총 24점이 나옵니다.
3. 혁신 타일
혁신 타일은 비교적 산정이 쉽습니다. 최대 3개까지밖에 가져갈 수 없고, 3개를 모두 가져가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알기 쉽게 깡점수를 주죠.물론 '도서관' 같은 타일은 최대 24점까지 얻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18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점수 타일은 1개만 가져온다는 가정으로 18점을 획득합니다.
4. 라운드 보너스 타일 (패스 타일)
점수를 주는 패스 타일은 총 4종으로, 4인 게임 기준 최소 1개 이상 등장합니다.
총 6번 가져갈 기회가 있는데, 이 중 2번을 가져간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요새/성소 점수 타일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처음 가져올 때 4점, 두번째 가져올 때 8점으로 평균 6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6점씩 두번, 12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5. 마을 타일
마을 타일은 4~8점으로 5가지 점수가 있습니다.
마을도 계산이 쉬운 편입니다.평균적인 마을 개수는 보통 3개입니다. 점수도 평균인 6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18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6. 종족/요새 능력
종족 능력으로 점수를 직접 벌 수 있는 경우는 두더지족 / 항해사 / 환영술사 세 가지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종족 능력은 점수 평균치에서 제외하는게 좋겠네요.
요새 또한 점수를 주지 않는 능력도 많아 제외합니다.
7. 배업/삽업
배업에서 2/4점, 삽업에서 6점으로 총 12점을 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두 하는편이 좋으므로 12점으로 계산하겠습니다.
8. 서적 행동
6개 중 1개 밖에 없고, 안나오는 판도 많으므로 제외합니다.
9. 영역 승점 (네트워크)
1등이면 좋겠지만, 4인 기준 최소 2등은 해야 어느정도 점수가 나오겠죠?
12점입니다.
10. 과학 승점 (종교)
총 52점을 1/4하면 16점입니다. 대략 1등/2등/2등/3등을 했다고 하면 18점이겠네요
18점입니다.
11. 감점
게임이 가점만 있으면 좋겠으나 파워를 받을 때 감점도 있죠? 상황에 따라 편차가 매우 크지만, 10점 정도로 잡겠습니다.
-10점
총 점수는?
35 + 24 + 18 + 12 + 18 + 12 + 12 + 18 -10 = 139
여기에 기본 점수 20점을 더하면 159점이 나옵니다. 즉, 160점 정도를 뽑았다면 꽤 잘했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럼 200점 이상의 고득점은 어떻게 나오냐?
우선 점수 계산에서 제외한 요새/종족 능력 등에서 뽑을 수 있겠죠. 대표적으로 환영술사는 종족 능력만으로 30점을 뽑을 수 있습니다. 패스할 때 교회당 점수를 주는 요새도 20~30점씩 뽑을 수 있고요.
그리고 위 점수는 어디까지나 '평균치'를 잡은 것이기 때문에 4마을, 네트워크 1등, 3개 이상의 은총 타일, 2~3개의 점수 혁신 등 평균을 오버한 항목이 있다면 그만큼 점수가 오를 수 있습니다.
즉, 항목별로 평균 점수는 유지하며 특화된 항목 2~3개에서 점수를 더 번다면 그만큼 고득점이 나오는 것이죠.
포기할 점수와 특화할 점수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위 모든 항목에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벌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번 판에 자신이 특화할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하고, 일부 항목을 포기하고 특화한 부분에서 그만큼 이상의 점수를 벌어야 하죠.
마지막 라운드에 '집당 2점' 라운드 점수가 있다면, 중반에 액션을 하지 않고 패스해서 중반 라운드 점수를 포기하는 대신 점수 패스 타일 선점, '엣지당 3점' 은총과 함께 마지막 라운드에 집을 쫙 빼 점수를 버는 방법 등도 유효합니다.
'철학자'는 서적을 다수 획득할 수 있어 서적 액션, 혁신 액션에 강합니다.
서적 행동 중 '교역소당 2점'이 있다면, 확장을 다소 포기하고 교역소를 미리 여럿 올려 해당 액션을 극대화 할 수도 있겠죠. 아니면 단순히 혁신의 점수타일 2개를 가져오는 걸 목표로 할 수도 있습니다.
'두더지족'은 자원이 많으면 종족 능력을 통해 점수를 계속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고급 건물을 올리지 않고 확장에 주력해 종족 능력 점수를 다수 획득하고, 종교와 은총 타일 점수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도마뱀족'은 마을을 다수 지으면 좋기에 점수 혁신 타일을 포기하고 건물을 주는 혁신 타일을 가져와 4~5마을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얼마나 포기해야 할지, 포기한 만큼 다른 곳에서 점수를 벌 수 있을지 등을 판단하는건 순전히 경험이고 실력입니다. 위 종족처럼 확실히 특화된 경우도 있지만 오마르, 심령술사 등 처럼 한쪽에 특화되지 않고 무난한 종족도 있습니다.
나의 요새 능력이 '2큐브 지급', '교역소 공짜 건설' 이라면 직접적으로 점수를 주지 않으니, 다른 요새가 점수를 획득하는 만큼을 라운드 점수 / 마을 추가 / 네트워크 추가 등으로 점수를 벌어야겠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라운드가 '집당 2점'이라서 '엣지당 3점' 은총을 가져오고, 마을을 할 수 있는 자원을 쪼개서 4개 정도 엣지를 짓는다고 해봅시다. 이 때 획득한 점수는 20점입니다. 네트워크 점수 경쟁도 조금 유리하겠네요.
포기한 것은 마을 점수 8점 + 타 점수 은총을 가져왔을 때의 점수입니다.
마을을 할 때도 집 2개 정도는 지을테니 8점+타 점수 은총 정도가 차이가 나네요.
즉, 엣지가 아닌 다른 은총을 가져왔을 때 8점을 벌 수 있었다면 '엣지는 12점, 다른건 8점이니 엣지가 좋은게 아닌가' 싶지만 실제로는 네트워크를 역전하지 않는 이상 비슷하거나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는 경우입니다.
결론
약 160점 언저리라면 좋은 플레이를 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1라운드에 마을 라운드 점수가 깔린다던가, 패스 타일에 점수가 다 빠진다던가 등 판에 따라 점수 포텐 자체가 낮은 판도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숙련자 팟에서 1위는 보통 180점 이상 나오기 때문에 아직 평균 점수가 150점 미만인 초보자분들이라면 모든 항목에서 평균적인 점수를 먹는걸 목표로 하면 좋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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